서귀포시는 지난 7월부터 캔·페트병류의 직접 처리 시범사업을 전국 최초로 도입했으며 캔·페트병 자동수거 보상제를 운영하는 재활용도움센터를 8개소로 확대운영하고 있다. 

서귀포시는 지난 7월부터 ‘캔·페트병류의 직접 처리 시범사업’을 전국 최초로 도입함과 더불어 캔·페트병 자동수거 보상제를 운영하는 재활용도움센터를 8개소로 확대했다고 밝혔다.

‘캔·페트병류 직접 처리 시범사업’이란 재활용도움센터로 배출되는 캔·페트병류를 재활용업체로 직접 처분해 운반·선별 등 처리비용 절감 및 행정소모를 최소화하기 위한 사업이다.

시는 시범 사업을 통해 주민에게는 혜택이 확대되며 행정에서는 행정소모를 최소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 시범사업에 참여하는 재활용도움센터는 △대정읍 하모3리, △남원읍 남원1리, △표선면 표선리, △동홍동, △중앙동(올레시장), △대륜동(새서귀포), △대천동(신서귀포), △중문동 등 8곳이다. 사업에 참여하는 관내 재활용업체는 모두 6개 업체(△화순자원, △동부자원, △백두자원, △성심자원, △조은자원, △부산수지)로 이들 업체는 지역별로 설치된 재활용 도움센터에서 자동 압축된 캔 및 페트병류를 직접 수거·처리한다. 처리 과정을 살펴보면 캔 및 페트병류를 일정량 압축 수집한 후 근무자가 업체로 연락하면 재활용업체에서 도움센터를 직접 방문해 수거·처리하는 방식이다. 

서귀포시는 이번 사업을 통해 기존 캔·페트병류의 수집·운반·처리과정에서 발생하는 행정비용을 연간 약1000만원 이상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는 한편 직접처리로 인한 수익금은 연간 3백만원 정도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또한 올해는 시행 원년인 만큼 수익금을 취약계층에 기부하기로 협의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