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는 2019년도 정책실명제 중점관리 대상사업 심의 결과 총 141개 사업을 선정했다고 12일 밝혔다. 선정된 사업은 이번달부터 도 공식 홈페이지에 대상사업을 공개하고 있다.

 ‘정책실명제 중점관리 대상사업’은 제주특별자치도가 수립·시행하는 주요 정책에 참여한 관련자의 실명과 의견을 기록·관리하고 공개해 정책의 투명성과 책임성을 높이기 위해 추진 중인 사업이다. 정책실명제 대상사업은 2009년부터 공개되고 있으며, 최근 3년 간 약 400여 건이 선정돼 도 공식 홈페이지에 공개된 바 있다. 또한 도는 지난 5월 공식 홈페이지를 개편해 정책실명제 중점관리 대상사업을 연도별로 구분하고, 부서 및 담당자를 명시하는 등 대상사업 공개 시 가독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했다.

 2019년도 정책실명제 중점관리 대상사업은 올해 6월 제정된 ‘정책실명제 운영 조례’에 맞춰 도지사 공약사항, 도민 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사업 등 선정 기준을 확대했다.

 그 결과 공약사항 63건, 장·단기 계획 3건, 건설사업 26건, 연구·용역 사업 24건, 행사성 사업 24건, 자치법규 제정(폐지) 1건, 도민 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사업 4건, 국정과제 11건, 기타 2건이 발굴됐다.

 문경진 정책기획관은 “행정의 투명성과 책임성 확보에 앞장서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