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 미집행 도시공원 일몰에 대처하기 위한 제주시의 공공임대주택 건설 계획이 반발에 부딪혔다.

 제주시 동부도시공원 일몰제 대응을 위한 주민대책위원회는 13일 제주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제주도는 택지개발을 빙자한 난개발을 즉각 중단하라”고 주장했다.

 대책위는 또한 토지주와 지역 주민들에 대한 의견수렴이나 소통 없이 일방적으로 지정한 택지개발 사업안을 발표한 것에 대한 비판을 이어갔다. 대책위는 “제주도가 최근 도시공원 일몰제와 관련해 추진하겠다고 발표한 내용을 언론을 통해 인지했다”며 “담당 부서를 방문해 질의했지만 ‘지정 고시구역이 남·북측으로 도로개설과 하천이 있어 도시기반시설이 좋고 구획이 쉽다’는 어처구니 없는 답변만 들었다”고 밝혔다.

 대책위는 “문제는 임대아파트 추진”이라며 “임대아파트를 건설하면 주변 토지주나 지역주민과의 마찰이 예상됨에도 진행된 협의가 일절 없다”고 도정을 비판했다. 또한 “도는 삼화지구 허파 역할을 하는 자연녹지를 현 상태로 보존하고, 지정 시 구역 내 토지주들의 생계와 재산권 보호에 대한 대안을 마련해달라”고 촉구했다.

 한편 제주도는 미집행 도시공원인 동부공원 부지 내 12만4033㎡에 1784가구 규모의 단독·공동주택을 2024년까지 조성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