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제주도가 각종 사건들로 홍역을 치루고 있는 현 시점에 제주도가 관광 안전 및 위기관리를 위해 적극 나서야 한다는 보고서가 발표돼 눈길을 끌고 있다.

 제주연구원은 JRI 정책이슈브리프 ‘제주관광 안전 및 위기관리를 위한 과제’ 연구보고서를 통해 각종 사건, 사고와 재해로 인한 제주관광의 위기를 관리하기 위한 과제들을 19일 제시했다. 

 제주연구원은 2012년 발생했던 올레길 살인사건과 2016년의 폭설사태 등을 사례로 들며 제주도의 대처가 적절치 못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국외 선진사례 유형으로 △세계관광기구(UNWTO)의 ‘국제관광위기관리포럼’ △미국의 지역사회위기대응팀(CERT)과 플로리다대학의 전문학과 개설 등을 사례로 제시했다. 특히 오키나와의 경우 관광위기관리기본계획 및 실행계획을 수립하고 관광안전가이드북 등과 같은 홍보물을 관광위기 발생 가능성이 높은 지역에 비치하고 있음을 강조했다. 

 제주연구원은 사례연구를 바탕으로 △커뮤니케이션 대책 △지역주민 및 관련 사업자의 적극적인 참여 △기본적 법/제도의 정비와 현장형 대책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후 심층분석을 통해 제주특별자치도가 △제주관광위기관리기본계획의 조속한 수립 △제주관광위기관리시스템의 구축 △관광위기 유형별 관리매뉴얼 구축 △자원봉사형 관광위기 대응조직의 구성 △관광객과 관광사업자에 대한 교육과 홍보의 확대 △관광위기 커뮤니케이션 대응의 활성을 위해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제언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