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크루즈관광세미나를 시작으로 28일 제7회 제주국제크루즈포럼이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본격 시작됐다. 국내 각 분야별 관광학자 및 해양관광 전문가들이 함께한 금번 세미나에서는 제주크루즈 아웃바운드 관광 및 해양관광 활성화 방안과 남북교류시대의 아시아 크루즈 성장전략에 대해 집중적으로 논의가 진행됐다. 

 제주대학교 오상운 박사는 국내 크루즈수요 육성을 강조하며 제주발 크루즈여행 확대 및 크루즈산업 안정적 발전을 위해서는 크루즈관광전문 포털사이트 구축, 도내 크루즈전문 여행사 육성이 필요하고 크루즈 개별관광객을 위한 차별화된 수용태세 구축과 육상전원 공급사업을 통한 친환경 크루즈항만을 조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우기남 제주문화관광평가연구원 원장은 제주 해양레저·관광의 활성화 방안으로 △지속적인 신수요 창출을 위한 레저관광 대중화 △해양자원 개발 △콘텐츠 개발 △통합관리 체계 구축을 주장했다.

 또한, 크루즈 전문인력을 육성하는 아세아항공전문학교의 유재흥 교수는 아시아를 둘러싼 갈등에 따른 경제위기 속 남북의 경제협력이 이루어진다면 한국경제에 완충역할이 될 뿐만 아니라 가장 큰 수혜는 관광산업이 될 것이라며 남북크루즈 신항로 개발을 제안했다. 

 아울러 크루즈선사 유치, 차터크루즈 활용, 한국 연안크루즈 활성화를 통한 남북노선 개발의 다양한 추진방법을 제시했고, 그중 세미크루즈형태로 크루즈와 카페리의 중간개념인 크루즈페리 도입이라는 구체적 방안을 제안하여 이목이 집중됐다. 유 교수는 크루즈페리의 경우 여행상품판매와 해상복합운송주선업 참여라는 두 마리의 토끼를 잡을 수 있는 방안이라는 점에서 유리한 포지션을 점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아시아크루즈관광세미나는 제주관광학회(학회장 신왕근), 한국해양관광학회(학회장 최훈),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의원 연구모임인 제주해양산업발전포럼(대표의원 좌남수)이 공동으로 주관해 개최됐다. 

 제주해양산업발전포럼 좌남수 대표의원은 “중국과의 정쟁에 의해 중국발 크루즈가 중단된 상태이지만 서귀포 강정크루즈항만 건설과 선용품지원센터 건립, 그리고 정부의 제주신항 지정고시 등 제주는 해양크루즈관광허브로 성장해 나갈 준비를 착실히 하고 있다”며 “세미나에서 제안된 제주 크루즈 수요 확대 방안과 해양관광 활성화 방안에 대해 의회 내부에서도 잘 검토하여 실현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