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지역의 경제가 관광업을 제외한 모든 분야에서 침체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우려가 깊어지고 있다. 한국은행 제주본부가 밝힌 2019년 3/4분기 제주지역 경제동향 간담회 결과에 따르면, 우선 건설업의 경우 미분양 주택의 증가와 수주실적 미흡 등 민간 부문을 중심으로 침체국면이 장기화 되고 있다.

이는 국토교통부의 통계에서 보다 구체적으로 뒷받침 되고 있는바, 제주지역의 올 상반기 건축.주택 인허가 건수는 동수 기준 전년대비 11.2%나 감소했다.주거용 상업용 모두 비슷한 추세로 줄어들었는데 이는 바로 제주경제 일반에 대한가늠자로 읽히기에 충분한 것이라 할 것이다.

수산업도 수요 부진에 따라 갈치 등을 중심으로 가격 하락세가 지속되고 있어 어민들의 시름이 날로 커지고 있다. 특히 대일본 수출 의존도가 높은 소라, 광어 등의 경우 일본의 수산물 검역 강화 조치 등으로 수출이 크게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밖에 농업의 경우도 소비 둔화로 농산품 가격이 전반적으로 하락하고 있는 가운데 한.일 갈등이 장기화될 경우 일본으로부터 당근, 양파 등의 종자 수입에 애로가 발생할 우려까지 있는 것으로 예상돼 농민들의 걱정을 더하고 있다.

한국은행이 종합한 이런 경제 현황은 지역 내 주요업계와 유관기관 인사들이 진단한 지역경제의 현장 상황이라는 점에서 간과할 수 없는 내용이다.

진단이 나왔으니 문제는 처방이다. 간담회 참석자들은 국내외 시장 여건 악화로 지역경제의 불확실성이 높아지고 있는 만큼 경기를 회복시키기 위한 정책역량을 집중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예를 들어 침체된 건설경기를 회복시키기 위해서는 신항만 건설 등의 개발사업을 차질 없이 진행해야 한다고 당부하고 있다.

또 한.일 외교 갈등으로 인한 관광 및 1차 산업의 피해가 최소화 되도록 하기 위해서는 지자체가 중앙정부와 긴밀히 협력할 것을 주문하고 있다. 관에서 귀담아 들어야 할 내용들이다. 경제가 어려운 작금의 상황은 물론 제주도만의 문제는 아니다.

지방자치단체나 금융기관 기타 경제관련 당국에서는 지역경제의 변동성이나 흐름을 시의성 있게 관찰해 정책결정에 만전을 기해야 할 것이다. 폭풍우가 몰려오고있는데 대비를 하지 않는다면 그 결과는 뻔하지 않겠는가.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