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실한 환경영향평가로 논란을 빚었던 비자림로 공사가 당분간 재개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제주특별자치도는 다음달부터 비자림로 주변식생에 관한 조사반을 편성해 추가 조사를 실시한다고 25일 밝혔다. 이는 지난 7월 25일 비자림로 확·포장공사 소규모 환경영향평가 협의내용 이행 조치결과에 따른 환경저감대책에 대해 지난 19일 영산강유역환경청의 보완요청에 따른 조치다. 

영산강유역환경청이 요청한 주요내용은 ‘공사지역 주변 식생에 대한 추가 조사와 검토’다. 구체적인 사항으로는 △천미천 주변 삼림과 3구간 지역의 동·식물상(법정보호종 포함) 추가조사 △ 법정보호종 포함 주요 조류, 포유류, 양서류 등의 생태특성 추가 검토(분포현황, 번식지, 서식지, 휴식지, 먹이자원, 이동경로, 비행고도, 비행행동 등) △야생동물(양서파충류 포함) 이동통로(박스형, 육교형) 설치 가능 여부등을 검토한다. 

도는 동식물 관계전문가들로 정밀조사반을 편성해 조사 및 분석을 실시, 저감대책을 마련하고 야생동물 이동통로 설치 가능여부 등에 대해서 검토할 계획이다. 또한 최근 발견된 멸종위기식물2급 으름난초에 대해서는 식생조사 및 대안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도 건설국은 “환경저감대책을 보완해 공사를 재개할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그동안 비자림로 공사를 반대하며 주변 식생에 대한 모니터를 꾸준히 해왔던 시민단체 ‘비자림로를 지키기 위해 뭐라도 하려는 시민모임’은 제주도의 이번 발표에 대해 △신뢰할 수 있는 전문기관에 조사를 의뢰할 것 △공사를 백지화하고 대안을 마련할 것 △환경영향평가의 제도적 개선책을 마련할 것 등을 요구했다. 시민모임은 “㈜늘푸른평가기술단의 조사가 엉터리였음이 드러난 상태에서 청정을 내세우는 제주가 멸종위기종의 보고로 밝혀진 비자림로 일대를 제대로 조사하지 않는 것은 모순적”이라며 “최소한 1년 동안 민관이 신뢰할 수 있는 전문기관의 체계적인 조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그동안 시민모니터링단을 구성해 주변 식생조사를 실시, 멸종위기동식물 팔색조, 애기뿔쇠똥구리, 으름난초 등을 발견하고 공사중단을 요청해 왔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