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제주광어 가격 하락이 양식산업 경쟁력 약화로 이어지면서 서귀포시에서는 제주광어 소비 촉진 대책의 일환으로 숙성회 전문판매장 시범 지원 사업을 추진했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활어회 위주의 양식광어 시장에서 벗어나 다양한 소비자의 수요를 만족시키기 위해 숙성회 냉장 보관시설 구입 등 제주광어 숙성회 전문판매장을 시범 지원했다.

우리나라에서는‘생선회’라고 하면 보통 활어회를 떠올리지만 숙성회는 살아있는 상태에서 피와 내장을 제거한 뒤 저온에서 1~4일 정도 숙성시킨 생선회로 저온유통 과정에서 감칠맛을 내는 성분이 높아져 광어의 깊은 맛을 느낄 수 있다. 최근 숙성회 특유의 맛과 식감으로 전문판매장을 찾는 사람이 많아지고 있어 제주광어의 새로운 소비시장으로 주목할 만하다. 

숙성회 전문판매장인 ‘싱싱한 제주씨’는 손질된 제주광어의 숙성 필렛(살코기)을 진공 포장해 냉장상태로 유통하기 때문에 가정·캠핑장 등 어디서나 간편하고 쉽게 광어를 먹을 수 있고 인터넷 판매 등을 통한 전국 판매가 가능하여 제주광어의 유통시장 확대가 기대된다.
특히 이미 손질된 광어 필렛을 유통하기 때문에 주방장이 따로 필요 없어 인건비가 절감돼 소비자가 저렴하게 숙성회를 즐길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서귀포시 관계자는 “샐러드, 덮밥 등 다양한 방법으로 먹을 수 있는 연어의 인기로 작년 전국 광어생산량과 비슷한 수준으로 연어가 수입되면서 제주광어 시장을 위협하고 있다”며 “광어 숙성회를 활용한 색다른 광어요리를 선보여 생선회보다는 퓨전음식을 선호하는 젊은 세대의 소비패턴 변화에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