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에 대한 환경부의 보완 요구가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일정 지연에 대한 우려가 깊어지고 있다. 다만, 국토교통부는 해명자료를 통해 “제주 제2공항 사업은 정상적으로 추진 중”이라고 밝히며 진화에 나섰다.

 한국경제와 매일경제 등 경제지들은 23일 ‘환경부, 문 대통령 공약 제주 제2공항 제동’이라는 제목으로 환경부의 제2공항 전략영향평가에 대한 수정·보완을 요청할 것이라 보도했다. 만약 환경부가 이러한 요청을 해올 경우 제주 제2공항에 대한 기초조사를 새로 시작하게 돼 일정 차질이 불가피해진다.

 보도에 따르면 환경부 관게자는 “국토부가 제출한 전략환경영향평가서 내용과 인근 주민들의 설명이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는 점을 보완 요청의 이유로 밝혔다.

 이에 대해 국토부는 24일 “제주 제2공항 사업은 정상적으로 추진중입니다”는 해명자료를 내고 진화에 나섰다.

 국토부 신공항기획과는 해명자료를 통해 “금년 6월 기본계획(안)을 마련해 공항시설법 등 관계법령에 따라 최종보고회 이후, 현재 지자체·환경부·기재부 등 관계기관 협의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특히 환경부와는 “기본계획에서 마련된 대안에 대한 전략환경영향평가를 실시해 6월부터 초안에 대한 지역 및 환경부의 의견수렴과 주민 요청에 따른 공청회도 진행”했다는 점을 강조했다.

 환경부의 요청에 대해서 국토부는 “환경부의 전략환경영향평가 본안에 대한 검토 결과 환경부의 보완 요청이 있을 경우 국토부는 충실히 보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환경부 보완요청 여부에 대한 도내 찬·반 진영의 반응은 극명하게 갈렸다. 24일 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연 제2공항 강행저지 비상도민회의는 “국토부와 제주도가 도민들의 반대와 제주도의회, 국회, 환경부의 의견도 무시하고 제2공항 기본계획을 강행하려고 한다”고 규탄하며 제주도의회에 상정될 예정인 ‘도민공론화 지원 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 통과를 주장했다.

 제주도 공항확충지원단 관계자는 “환경부의 보완 요청이 있을 수 있지만, 그동안 제2공항에 대한 많은 토론과 검증이 이미 이루어져 온 만큼 추진여부 자체를 뒤흔들 만한 일은 발생할 수 없을 것”이라고 예상하며 제주 제2공항 추진의 큰 흐름은 계속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제주특별자치도는 별도의 발표는 없었으나 국토부의 해명자료를 홈페이지에 게시하며 제2공항이 정상추진되고 있음을 간접적으로 표현했다.

 환경부 보완 요구가 이슈화 되면서 제2공항 추진이 험로를 맞게 될지 향배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