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시속 164㎞ 허리케인급 강풍 타고 산불 확산
주민 20만명에 대피령…230만명에 강제단전 조치도

허리케인급 강풍을 타고 산불이 걷잡을 수 없이 번지면서 미국 캘리포니아 전역에 비상사태가 선포됐다.

주민 20만명에 긴급 대피령이 내려졌고, 화재를 막기 위해 주민 230만명의 거주지역에 강제단전 조치가 시행됐다.

개빈 뉴섬 캘리포니아 주지사는 27일(현지시간) 강풍으로 인해 동시다발적 산불이 발생하고 있다며 산불 비상사태를 선포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또 뉴섬 주지사는 산불에 대처하기 위해 가용한 모든 자원을 총동원하겠다고 말했다.

산불 확산의 원인이 된 허리케인급 강풍은 최고 시속 164㎞ 이상에 달했다.

강풍에다 건조한 날씨가 겹치면서 규모와 범위 면에서 전례가 없는 산불 발화 조건이 만들어졌다고 당국은 분석했다.

현지 기상청은 2년 전 대형화재 당시 최대 시속 144㎞ 강풍이 반나절 동안 계속됐는데, 이번 강풍은 더욱 강력하고 하루 반나절 이상 지속할 것으로 내다봤다.

'틱 파이어'로 명명된 미국판 도깨비불이 캘리포니아 일대를 덮치면서 피해도 속출하고 있다.

지난 23일 시작된 산불은 3만 에이커(약 121.4㎢)를 집어삼켰고, 79개의 구조물을 태웠다.

특히 화마가 북부의 와인 산지인 소노마 카운티를 덮치면서 1869년에 지어진 고급 와인 양조장인 '소다 록 와이너리'가 불탔다.

여기에다 샌프란시스코 베이 지역에 또 다른 산불이 발생해 주택가를 위협하고 있으며, 산불 연기로 인근 고속도로가 일시 폐쇄되고 주민 대피령이 내려졌다.

소방당국은 3만 명의 인력을 동원해 진화에 나섰지만, 아직 10%밖에 진화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앞서 캘리포니아 최대 전력회사 퍼시픽가스앤드일렉트릭(PG&E)은 전날 저녁부터 36개 카운티 230만 명에 대해 예방적 강제단전 조치를 시행했다.

미 기상청(NWS) 대변인은 기자회견에서 "하루 이틀 정도 지나면 상황이 나아질 수 있지만 29일 밤부터 30일 사이 또 다른 건조한 북풍이 불 것으로 보임에 따라 우리는 (화재를 진압하고) 원상 복구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당국은 현재 산불이 101호 국도를 넘어 서쪽으로까지 번질 것을 우려하고 있다. 이 지역은 지난 80년간 산불 피해가 없던 곳이다.

캘리포니아를 덮친 산불의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PG&E는 지난 22일 밤 화재 발생 직전에 23만 볼트 송전선이 오작동했다고 밝힌 바 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