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공학교육혁신센터(센터장 안기중)는 제주특별자치도 지원으로 지난 25~27일  제주항공우주호텔에서 창업에 관심이 공학교육혁신센터 창의융합 캡스톤디자인 팀과 스마트관광 산업체 프로젝트 팀을 대상으로 ‘2019 TBM(Tech Business Modeling)  창업캠프’를 개최했다.

행사는 팀별 아이디어와 작품을 어떻게 하면 상품화하고 창업을 할 수 있을까를 주제로 진행됐다. 이번 창업캠프는 기술의 사업화 과정 및 Startup(창업) 생태계를 이해하고 기술 사업을 설계할 수 있도록 했다.

이에 따라 프로그램은 창업회사의 △소개자료 작성 및 발표 △사업계획서 작성 △자금조달 전략 수립 △조직 관리 이해 △지식재산권의 이해 △투자자 IR((Investor Relations,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기업 설명 및 홍보 활동을 해 투자 유치를 원활하게 하는 활동) △크라우드 펀딩(Crowd funding, 대중으로부터 자금 조달)을 이용한 모의 창업 프로젝트 등으로 구성됐다.

특히 신용보증기금의 윤응식 심사역을 초청, ‘신용보증기금의 Startup 지원소개 및 투자유치 핵심 포인트‘ 특강을 통해 투자유치의 성공과 실패담, 투자현황 등의 특강을 진행해 참가자들로부터 큰 관심을 받았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