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안부행동 "영화 '주전장' UCLA 상영회 방해하기도"

미국에서 최초로 평화의 소녀상이 설치된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LA) 북쪽 소도시 글렌데일의 시 의원으로 있는 프랭크 퀸테로 전 시장이 LA 주재 일본 총영사로부터 소녀상을 철거하라는 압박을 받았다고 주장했다.

28일(현지시간) 위안부행동(CARE·대표 김현정)에 따르면 퀸테로 전 시장은 최근 노스리지대학에서 개최된 위안부 다큐멘터리 영화 '주전장'(主戰場) 상영회 이후 질의응답에서 "올해 부임한 아키라 무토 LA 주재 일본 총영사가 '총영사로서 내 임무는 글렌데일 소녀상을 철거하는 것뿐'이라고 말했다"고 폭로했다.

퀸테로 전 시장은 아키라 총영사가 글렌데일 시의원들에게도 이런 주장을 펴면서 압박을 가했다면서 "그는 무역(갈등)에 대해서도 얘기하지 않았다. 자신은 의심의 여지 없이 일본 정부가 수년간 추진해온 그것, 그 상징물(소녀상)을 없애는 것을 얘기하고 싶어한다고 했다"고 전했다.

퀸테로 전 시장은 재임 중 글렌데일 소녀상을 설치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글렌데일 중앙도서관 시립공원에 세워진 소녀상은 올해 건립 6주년을 맞았다.

퀸테로는 "소녀상 설치 이후 1천 통이 넘는 '증오 편지'를 받기도 했다. 내 아들도 그런 편지를 받았다. 완곡하게 표현해서 증오 편지이지 그 내용은 놀라운 것이었다. 단순한 믿음 이런 것을 뛰어넘는 것이었다"라고 말했다.

위안부 기록영화 '주전장'은 일본계 미국인인 미키 데자키 감독이 연출한 작품으로 일본 우익 민족주의자와 역사 수정주의자들이 왜 위안부 문제를 부정하고 숨기고 싶어하는지를 쫓아가는 과정을 그린 다큐멘터리다.

미국 대학가에서는 '주전장' 상영회가 잇달아 열렸다.

지난달과 이달 17개 대학 캠퍼스에서 영화가 상영됐는데 로스앤젤레스 캘리포니아대학(UCLA) 상영회를 앞두고는 일본 총영사관 측이 상영회를 관장한 UCLA 교수에게 항의 전화를 걸기도 했다고 CARE는 전했다.'

CARE는 "일본 총영사관이 상영 취소를 요구했지만 상영회를 주최한 모든 대학이 흔들리지 않고 행사를 진행했다"고 전했다.

순회상영 대학은 브라운, 미들베리, 배사, 유콘, 예일, 퀸스, 뉴욕, 조지워싱턴, 미네소타, 위스콘신, 칼스테이트 노스리지, UCLA, USC 등이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