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는 건입동에 위치한 (구)제주지방 기상청 청사 건물을 구도심 도시재생사업의 일환으로 리모델링해 창업 및 성장지원 인프라 장소 ‘혁신창업거점 W360’를 조성하고 13일 준공기념식을 개최 한다고 밝혔다.

 준공기념식에는 원희룡 도지사, 도의회 의원, 국토교통부․중소벤처기업부․LH 관계자와 제주시장, 제주지방기상청장, 도시재생지원센터장, 창조경제혁신센터장, 도시재생 주민협의체 등 10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혁신창업거점 W360’ 구축은 제주지방기상청 신축으로 활용되지 않고 있던 구청사(지상 2층, 연면적 959㎡)를 제주도가 주변공간에 대한 국유재산 사용협의를 거쳐 제주시 원도심 활성화사업 추진계획을 수립하고 총 9억 1200만원의 사업비를 투자해 건물전체에 대한 리모델링을 함으로써 지역기반 혁신창업 지원 및 스타트업 육성공간으로 재탄생하게 된 것이다.

 이 곳은 입주 기업들이 고정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입주실, 콘텐츠, 창작자를 위한 영상 스튜디오, 단기 프로젝트를 운영할 창업자를 위한 프록젝트 룸 등 창업자들이라면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이 가능한 협업공간 등으로 구성되었으며 향후 지역기반 혁신창업과 관련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될 예정이다.

 이양문 도시건설국장은 “원도심을 기반으로 한 소규모 비즈니스 확대를 통해 도심지의 유휴공간을 채우고 민간주도로 도시를 활성화시키는 지속가능한 도시재생의 전초기지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