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농업인단체협의회는 현 정부의 WTO 농업개도국 포기선언에 반발하며 상경투쟁에 나섰다. 

이에 앞서 13일 오전 제주국제공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WTO 농업개도국 포기선언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협의회는 이날 “정부의 WTO 개도국 지위포기 선언 철회를 요구하고 해상물류비 국비지원사업 국비반영과 농정대개혁을 촉구하기 위해 바쁜 농사일을 뒤로하고 상경투쟁에 나선다”고 밝혔다. 

이어 “WTO 개도국 포기는 한국농업 뿐만 아니라 제주농업을 파괴하는 괴물이 될 것”이라며 “낮은 관세로 물밀듯이 들어오는 오렌지와 마늘, 양파 등 제주의 주요 농산물들은 초토화의 희생양으로 전락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농업보조금은 반토막으로 감축될 것이며 운송·물류비 보조는 즉각 철폐돼야 하는 규정으로 제주농업은 설 자리를 잃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울러 정부와 국회에 해상물류비 국비지원사업 통과를 촉구하는 한편 “정부가 추진하는 직불제 개편은 개악”이고 비판했다. 이들은 “쌀값 안정대책 없는 변동직불금 폐지로 쌀 농업이 무너진다면 제주 밭작물의 생존 위협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제주특별자치도농업인단체협의회는 이날 서울 여의도에서 열린 전국 농민총궐기 대회에 동참해 현 정부의 WTO 농업 개도국 포기 선언을 규탄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