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원들, 민간위탁 고집하는 행정 질타
"센터 유료화 기한 조건 동의" 압박도

다목적문화센터의 운영방법과 느긋한 공무원의 대응에 문화관광체육위원회 의원들이 한목소리로 질타하며 이용자가 부담을 느끼지 않을 정도의 수익자 부담과 초기에는 집행부가 운영할 것을 요구했다.

22일 열린 제378회 제2차 정례회 문화관광체육위원회 제1차 회의에서는 다목적문화센터가 쟁점이었다.

강민숙 의원(더불어민주당)은 “삼양·용담의 다목적문화센터 민간위탁동의안이 들어왔다”며 “민간위탁이 아예 안된다는게 아니라, 정착 될 동안은 집행부가 진행을 해달라. 지난해 토론회 결과도 집행부에서 운영하는 것으로 결론났다”고 지적했다. 인력부족을 핑계로 민간위탁만 고집하는 공무원의 행태를 꼬집었다.

이승아 의원(오라동, 더불어민주당)은 “일정액을 지불하는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각 동에 이런 센터가 생긴다면 재정을 어떻게 감당할 것인가”라며 주민센터에서 실시하는 무료 프로그램과의 차별성을 강조하며 센터의 수익자 부담 운영을 요구했다.

박호형 의원(일도2동갑, 더불어민주당) 또한 “초반은 행정이 관리를 하다가 민간위탁을 해야 한다. 읍면동에서 늘어날 예정이고, 한 개소당 인건비 포함 1억5000정도 들어간다”고 지적했다.

윤선홍 제주시 문화관광체육국장은 “당장 센터 유료화는 어렵고, 공론화 시켜 나가겠다”고 답했다.

이에 이경용 위원장(서홍동·대륜동, 무소속)은 “언젠가 하겠다는 것은 안하겠다는 것이다. 2월 업무 보고 전까지 해결하라. 기한을 조건으로 동의하겠다”며 강하게 압박했다. 또 “제주시는 6개면서 서귀포시는 하나도 없다”면서 양 시의 불균형에 대해서도 꼬집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