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업 무풍지대로 불리던 제주도에도 점차 고용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사진은 지난 30일 제주한라대학교 컨벤션홀에서 열린 취업박람회 사진
실업 무풍지대로 불리던 제주도에도 점차 고용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사진은 지난 30일 제주한라대학교 컨벤션홀에서 열린 취업박람회

[편집자주]
 지속적으로 심화되고 있는 양극화는 사회적 불안정을 가중시키고 있다. 특히 문제되는 것은 경제적 약자의 생활이 심각하게 위협받고 있다는 것이다. 여러 가지 사회복지 정책들을 통해 사회안전망을 구축하고자 노력하고 있지만, 경제적 약자들의 자활(自活)을 위한 지속가능하고 생산적인 대책이 아니라는 비판도 제기된다. ‘사회적 경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나타나기 시작한 경제적 움직임으로 경제적 약자들이 주체적인 경제활동을 통해 지속적으로 생활할 수 있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활동을 말한다. 본 지는 이번 기획을 통해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DC)가 제주도내에서 펼치고 있는 사회적 경제 활성화를 위한 각종 활동들을 살펴보도록 한다.
 
 제주지역에서 사회적 경제가 조금씩 주목받고 있는 것은, 지역사회에서 그 필요성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건설업과 관광업의 성장세를 바탕으로 고속 성장을 지속해왔던 제주지역의 지역경제가 최근 악화되면서 점차 양극화가 심화되고 고용문제가 발생하면서 그 해결방안으로 사회적경제에 이목이 쏠리고 있는 것이다. 

▲고속성장을 멈춘 제주경제
 제주도는 관광산업을 중심으로 한 서비스업과 건설업을 중심으로 지난 7년간 5%를 상회하는 고성장세를 유지해왔다. 제주지역 경기호조세는 2011년 5%대의 성장률을 기록한 뒤 지속적으로 5%를 상회하는 성장률을 기록했으며, 7년 평균 5.5%의 성장률을 나타냈다. 이는 전국 평균인 3.0%보다 높은 수준이다. 이러한 제주도의 고속성장 배경은 관광산업 및 건설업 호조, 인구 순유입지속 등에 기인한 것으로 해석된다.
 하지만 사드 사태를 기점으로 해서 중국인 관광객이 금감하고, 외국인 자본 유치에도 비상등이 켜졌다. 사드사태가 있은 다음해인 2017년에 제주도를 찾은 중국인 관광객 수는 12월 말 기준 74만7315명으로 전년동월대비 75.5% 급감하기도 했다. 뿐만 아니라 건설업계 또한 공급과잉으로 인한 불경기가 지금까지 지속되고 있다.

▲악화되는 제주지역 고용환경
 지역 경제의 불경기가 계속되면서 지역 고용시장도 점차 악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2008년 이후 2015년까지 7년동안 1%대에 머물렀던 실업률이 점차 상승해 올해 초에는 2.8%까지 치솟기도 했다. 
 뿐만아니라 제주지역의 평균 소득은 전국에서 가장 낮은 수준이다. 2016년 기준 제주지역의 1인당 GRDP는 2746만원 수준으로 전국평균보다 458만원 낮은 수준이다. 제조업 비중이 낮고 농림어업과 서비스업(숙박 및 음식점업) 중심의 산업구조가 주를 이루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농림어업 및 서비스업은 소규모 사업체가 주를 이루므로 안정적인 고소득 창출이 어려운 구조다.
 
▲심각해지는 양극화
 소득 양극화 현상도 점차 심각해지고 있다. 국세청이 지난 10월 강병원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서울 은평을)에게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2017년 기준 제주지역 상위 0.1%의 연소득은 평균 25억4000만원으로, 전국 17개 시·도 가운데 5번째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제주지역 하위 10%의 연소득은 평균 100만원에 그쳐 전국 17개 시·도 중 최저치를 기록했다. 제주지역의 상위 0.1%의 평균 소득은 하위 10% 소득의 약 2449배에 달해 서울(3056배), 광주(2463배)에 이어 세 번째로 소득 격차가 큰 것으로 분석됐다.

▲해결책으로 주목받는 ‘사회적 경제’
 이처럼 날로 심각해지는 제주지역의 △심화되는 불경기 △악화되는 고용환경 △양극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는 것이 바로 ‘사회적 경제’이다. 사회적 경제는 기존의 경제논리와 달리 양극화 해소, 일자리 창출 등 공동이익과 사회적 가치의 실현을 목표로 하는 개념이기 때문이다.
 이에 주목한 제주특별자치도는 사회적경제활성화를 위해 온라인 플랫폼 구축을 계획하는 등 적극적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또한 다양한 사업을 통해 도내 사회적 경제 활성화에 나서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 관계자는 “최근 제주지역의 사회적 문제가 심화되면서 사회적 경제 개념이 주목받고 있다”면서 “제주도는 양극화 해소와 사회적 약자 보호를 위해 사회적경제야말로 새로운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고 도내 사회적 경제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