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제주시 모 초등학교에서 진행된 ‘찾아가는 학부모교육’에서 강사가 조손가정 비하 등 부적절한 발언을 했다며 논란이 제기되자 제주도교육청이 유감을 표하며 재발방지를 약속했다.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은 20일 공식입장을 밝히며 “최근 모 초등학교에서 열린 ‘찾아가는 학부모교육’에서 강사로부터 성에 대한 혐오적인 내용이 언급된 것에 대해 유감을 표한다”며 “물의를 일으킨 강사는 앞으로 관련 강의에서 일절 배제하겠다. 강의 전후 강사와 강의 내용을 꾸준히 모니터링하는 등 강의 관리에 철저를 기하겠다”고 말했다. 

‘찾아가는 학부모교육’은 각급 학교 및 직장 단위로 학부모들이  교육주제를 정하고 강사를 위촉해 도교육청 학부모지원센터에 신청하면 도교육청이 연수비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이번 논란이 된 강좌 역시 같은 과정에 의해 이뤄졌다. 

도교육청은 “이번 일을 반면교사 삼아 앞으로 재발 방지에 철저를 기할 것”이라며 “향후 ‘찾아가는 학부모 교육’의 강사는 도교육청에서 사전에 상세히 파악해 선정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강의 주제와 내용에 대해서도 허용 범위 내에서 적절 여부 등을 확인하고 강의 후에는 강사 및 강의내용에 대한 설문을 하는 등 강의 전후 꾸준한 모니터링을 하겠다”며 “현재 도교육청 소속 전문강사를 활용해 성교육을 할 것이며 향후 학부모교육을 더욱 내실있게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논란이 된 강사는 지난 13일 제주시 모 초등학교에서 열린 학부모교육에서 성교육을 진행하던 중 “설령 초등학생이라도 여성은 절대 낙태를 해서는 안 된다” 혹은 “조손가정은 유아기 애착형성이 되지 않아 성범죄자가 된다”며 부적절한 발언을 해 당시 교육에 참가한 학부모들이 문제를 제기했다. 해당 강사는 도내 모 상담센터 대표인 것으로 알려지면서 파장이 더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