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상원 심판 밑그림 먼저 나와야"…공화 "탄핵소추안 넘어와야 협의"
트럼프 "펠로시, 모든 규칙 파괴" 맹비난…펠로시 "트럼프의 변명"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 대한 상원 탄핵심판을 앞두고 공화당과 민주당의 힘겨루기가 한층 치열해지고 있다.

    민주당이 주도하는 하원이 지난 18일(현지시간) 트럼프 대통령의 '우크라이나 스캔들'에 대한 탄핵소추안을 가결했지만 바통을 넘겨받을 상원의 심리 절차를 놓고 거친 신경전이 이어지고 있다.'
 이 논란은 민주당 일인자인 낸시 펠로시 하원 의장이 탄핵소추안과 탄핵 심리를 진행할 탄핵소추위원단 명단을 상원에 넘기지 않은 데서 비롯됐다.

    정상적이라면 탄핵소추안 가결 이후 이를 상원으로 보내는 것이 수순이지만, 펠로시 의장은 상원이 탄핵심판을 어떤 식으로 진행할지 밑그림을 내놔야 한다며 이 절차를 이행하지 않고 있다.

    공화당의 상원 다수석을 이용해 탄핵안을 최대한 빨리 부결시키려는 트럼프 대통령과 공화당으로선 황당한 일이 아닐 수 없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트럼프 대통령과 공화당은 연일 펠로시 의장과 민주당이 꼼수를 부리고 있다고 비난하며 소추안을 빨리 상원으로 넘기라고 공격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23일 트윗을 통해 "펠로시는 미국 의회 역사에서 가장 불공정한 재판을 해놓고 이제 상원에서 공정함을 외친다"며 "그렇게 하면서 모든 규칙을 파괴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제정신이 아닌(crazy) 펠로시가 상원 심판을 지연시킬 권리는 없다"며 "마녀사냥은 상원 심판과 함께 지금 끝내야 한다. 더 이상 이 탄핵 사기에 허비할 시간이 없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미 하원과 하원의장직을 잃어본 적이 있고, 또다시 잃을 예정인 낸시 펠로시는 상원 탄핵 표결에서 공화당 찬성 0표를 지연시키기 위해 모든 수단을 동원하고 있다"면서 "그녀는 상원을 장악하려고 하지만 어림없다"고 썼다.

    트럼프 대통령은 전날에도 "제정신이 아닌 펠로시는 공화당이 다수석인 상원의 '탄핵사기'에 조건을 지시하고 싶어 한다"면서 "민주당의 사건은 이미 인기가 없어졌고, 여론조사 수치는 참혹하다"며 여론도 자신을 지지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정치전문매체 더힐 등에 따르면 공화당 미치 매코널 상원 원내대표도 이날 펠로시 의장을 비난하며 여론전에 가세했다.
그는 폭스뉴스 인터뷰에서 "펠로시는 우리에게 탄핵 심리 방법을 알려줄 수 있다고 분명히 믿고 있다"며 "우리는 막다른 골목에 와 있다. 하원 의장이 서류를 넘겨주기 전까지 아무것도 할 수 없다"고 불만을 표시했다.

    또 "가식을 그만두자"며 "이것은 정치적 행위"라고 말했다. 민주당의 탄핵 추진이 정치적 의도에서 비롯됐다는 뜻으로, 상원에서 탄핵안을 부결시키겠다는 입장을 재확인한 것으로 받아들여진다.'
반면 민주당은 상원에서 추가 증인이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트럼프 대통령이 증인 출석 금지를 지시해 하원에서 충분한 조사를 하지 못했다는 것이다.

    민주당은 '핵심 증인'으로 분류되는 존 볼턴 전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등 4명의 새로운 증인을 부르자고 제안했지만 매코널 원내대표는 이를 거부한 상황이다.

    또 매코널 원내대표가 상원 심리 때 백악관과 협력하겠다고 한 발언을 문제 삼아 상원이 탄핵안 부결을 전제로 불공정한 심리를 진행할 것이라는 강한 의구심을 표시하고 있다.

    펠로시 의장은 이날 트윗에서 상원이 탄핵 심판을 어떻게 진행할지 알기 전까지 탄핵소추위원단을 결정하지 않겠다는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다.

    그는 "트럼프 대통령은 하원 절차에 대한 거짓 불만을 제기하며 증인과 서류를 하원과 국민으로부터 차단했다"며 "이제 그의 변명은 무엇인가"라고 반문했다.

    상원 심리 절차와 증인 채택을 둘러싼 양측 간 입장차가 쉽사리 해결될 것으로 보이지 않아 당분간 기싸움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매코널 원내대표는 지난 19일 척 슈머 민주당 상원 원내대표와 회동했지만 증인 문제 등을 둘러싼 입장차를 좁히지 못했다.

    다만 매코널 원내대표는 소추안이 상원으로 넘어오지도 않았는데 미리 증인 문제를 결론 내자는 민주당의 주장은 받아들일 수 없다면서도 증언 청취를 배제하진 않는다고 밝혀 타협의 여지를 뒀다.

    그는 폭스뉴스에서 "우리는 증인들을 배제하지 않고 있다"면서 빌 클린턴 전 대통령 탄핵심판 때와 같은 규칙을 적용하고 싶다고 밝혔다.

    그는 "클린턴 전 대통령 심판 당시 모두 발언, 서면 질의 등을 거친 후에야 어떤 증인을 부를지를 결정했다"면서 "클린턴 전 대통령에게 적합했던 것(규칙)은 트럼프 대통령에게도 적합하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