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는 2019년 재정집행 결과, 5조 2330억원을 집행, 정부 목표대비 0.9% 초과한 90.9% 집행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이는 전국 평균 집행률 86.9%을 4%p 상회하는 것으로 17개 지자체 중 최고 집행실적이며 재정 신속집행 제도가 도입된 2008년 이후 최고의 성과이다.

 제주도는 지난해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전 부서와 양 행정시가 부단히 노력해 왔으며, 특히 내수경기 둔화 등 침체된 경제여건 속에서 신속하고 효율적인 공공지출을 통해 어려운 제주 경제 상황을 극복에 도움이 되도록 행정력을 집중해 왔다.

 무엇보다도 지역경제 활력화와 연계성이 높고, 지역내총생산(GRDP)에 미치는 영향이 큰 시설비·감리비·인건비 등 42개 예산과목이 포함된 소비·투자분야 집행실적 또한 정부 목표 대비 180%를 집행하여 제주도가 전국 자치단체 중에 최고 수준을 기록했다.

 원희룡 지사는 이번 집행실적에 대해 “정책기조에 따라 부서별 전 공직자가 하나가 되어 발주부터 계약, 자금배정, 지출 등 전 과정에서 모두의 보이지 않은 노력과 정성이 있었기에 가능하였다”고 감사의 뜻을 전했다.

 한편 제주도는 지난해 초부터 기획조정실장을 단장으로 한 신속집행 추진단을 구성해 추진 상황을 지속적으로 점검해왔으며, 주요사업 집행카드 작성 및 집행책임관제 운영 등 신속 집행 로드맵 작성을 비롯하여 월1회 이상 정례적으로 추진상황 점검회의를 통해 집행 부진 사업에 대한 대책을 마련해 왔다.

 특히, 재정집행에 대한 평가를 통해 부서책임 중심의 신상필벌 제도를 도입하고, 명시이월사업 감축을 위해 ‘이월사업 사전 심의제’ 등을 운영한 것이 성과에 일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