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지방검찰청
조재연 검사장

여러분 반갑습니다.

제주지방검찰청 검사장 조재연입니다. 희망찬 경자년(庚子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지난 한해를 되돌아보면, 우리 제주지역은, 몇건의 강력사건으로 국민들에게 충격을 주기도 하였지만 대체적으로 큰 탈 없이 보낸 한해였습니다. 

무엇보다도 작년 한 해 제주 4 3사건과 관련하여, 생존 수형인 18명에 대한 재심재판이 종결되었고, 또 형사보상결정도 신속하게 마무리 되었습니다. 제주 지역사회의 상처와 아픔을 치유하기 위한 노력에 우리 제주 검찰이 조금이나 힘을 보탤 수 있었던 점에 대하여 참으로 다행스럽고 매우 의미있는 일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올 한해도, 지난 연말 국회를 통과한 공수처법의 후속조치를 시작으로 검 경 수사권 조정 내용을 담고 있는 검찰청법 및 형사소송법 개정 작업이 국회에서 조만간 처리될 예정이어서, 형사사법제도 구조 개혁과 변화를 주문하는 거친 풍랑은 한동안 계속 될 것으로 보입니다.
저희 검찰로서는 묵묵히 본연의 업무에 최선을 다해 국민으로부터 신뢰받는 검찰이 되도록 혼신의 노력을 다할 각오입니다.

아울러 새해를 맞이하여 바쁜 와중에서도 잠시 나마 여유를 가지고 몸과 마음의 건강을 돌보시기를 당부 드리면서 여러분들과 여러분 모두의 가정 에 건강과 건승이 함께 하시길 기원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