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시는 올해를 ‘2022년 감귤 조수익 1조원달성 기반 구축 및 밭작물 적정 생산 기반 마련 정착의 원년’으로 정책 방향을 설정, 635억원을 투입한다. 

당도 높은 감귤 생산을 위해 올해 처음 품종별 감귤명인을 지정해 재배기술 공유와 품종갱신, 성목이식, 성목이식 농가 농자재 지원 등을 확대해 나간다. 또 한라봉, 천혜향 등 만감류 조기출하 예방 및 제값받기를 위해 출하조절 장려금 지원 및 280억원을 투자한다. 

밭작물 분야에도 올해 처음으로 드론을 이용한 농약 방제사업 추진하며 소농, 고령농, 여성농을 위한 친서민 농정시책을 추진한다. 또 메밀단지 육성지원과 함께 성산지역 월동무 대체작물 육성을 위한 키위단지육성, 안정적인 농업용수 공급을 위해 270억원을 투자한다. 더불어 농산물 가공산업, 친환경농자재지원, 출산농가도우미지원사업등에 85억원을 투입해 6차 산업활성화 및 농업인 복지 향상을 위한 지원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밭작물의 경우 태풍피해로 인한 대체작물 집중화를 예방하기 위해 전국 최초 휴경직불제를 시행해 월동무, 당근, 양배추 등 밭작물은 가격 호조세를 유지하고 있다,   

김상철 감귤농정과장은 “농업인중심, 현장중심, 친서민농정 시책 추진을 통해 농업인이 체감할 수 있는 정책 변화와 농업인 소득 향상이 지역경제 버팀목이 될 수 있도록 농정역량을 집중해 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