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환경운동연합은 동부공원 임대주택사업에 대한 문제점을 제기하고 전면 재검토를 촉구하는 성명서를 8일 발표했다. 

환경운동연합은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추진하는 제주 동부공원 공공지원민간임대주택 공급촉진지구 전략환경영향평가(초안)를 검토한 결과 여러 문제가 있음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우선 “사업의 필요성보다는 향후 개발에 따른 이익을 최우선 했다는 비판을 피하기 어렵고 특히 미분양사태를 가속화시킨다”며 “결국 실수요자보다 다주택사업자 등의 투기에 의존할 수밖에 없고 새로운 투기대상이 될 가능성이 높다”고 주장했다. 

또한 “LH는 이번 사업 시행에 따라 향후 발생할 생활환경 영향이 없다고 밝혔지만 공공하수처리시설의 경우 포화상태인데다 증설계획에 따른 완공은 주택개발사업이 완료되는 2024년보다 1년 뒤인 2025년 이후”라며 “하수 처리난은 당연히 불가피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삼양, 화북지역은 제주항과 지역 내 산업시설, 발전소 등으로 인해 미세먼지 발생이 많은 지역인데도 미미한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며 “제주도의 미세먼지는 봄과 여름이 가을과 겨울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나지만 조사를 10월에 실시해 대기오염 분석이 잘못됐다”고 했다. 

그러면서 “현재 화북, 삼양지역의 인구증가에 비해 공공시설은 매우 부족한 상태”라며 “도시공원일몰제 등으로 개발이 불가피할 경우 생활형 SOC사업을 통해 해결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사업 전면재검토를 요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