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자림로를 지키기 위해 뭐라도 하려는 시민모임이 10일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지회견을 열고 제주도에 도로설계수정을 촉구했다. 

비자림로를 지키기 위해 뭐라도 하려는 시민모임은 비자림로의 도로폭 최소화 및 속도 규정 마련 등 도로 설계를 전면 수정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시민모임은 지난 10일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지회견을 열고 영산강유역환경청이 제주도에 보낸 ‘비자림로 환경저감 대책 검토의견’을 공개하며 생태적 민감도를 고려한 도로설계수정을 도에 촉구했다. 

앞서 비자림로 확장공사는 지난 해 5월경 일대에서 멸종위기종이 발견되면서 중단됐다. 이후 5차례에 걸쳐 토론회가 개최됐으나 합의안이 마련되지 않았고 제주도측에서는 영산강유역환경청에 환경저감대책을 검토해줄 것을 요청했다. 이에 환경청은 지난 3일 제주도에 검토의견을 통보했다. 

시민모임은 “제주도가 생태와 경관을 고려해 설치하기로 한 중앙분리대에 대해 환경청은 로드킬 발생우려가 높아져 불필요하다고 판단했고 27m로 계획된 2구간의 경우 14m정도로 4차선 도로를 설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주장했다. 

또한 “4차선 도로로 확장할 경우 얻게 될 교통편익 극히 미미할 것으로 보인다”며 “환경청에서는 4차선 도로로 운용시 구간단속과 속도방지턱 등을 설치해 시속 60km미만으로 운영할 것을 제안하고 있어 현재 평균 운행속도(50㎞)와 별 다른 차이가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어 “영산강유역환경청은 2구간 종점부 교차로 연결부분(목장쪽) 확·포장 계획 취소 등 불필요한 사업계획을 재검토해야 한다고 밝히고 있다”며 “제주도는 설계 변경시 환경청의 의견과 같이 불필요한 공사를 없애고 도로 공사도 최소화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