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덕종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제주지역본부장 

민주노총 제주본부는 한국 사회 1노총으로서 책임을 다하겠습니다. 

노동 중심 제주. 노동자 서민이 행복한 제주. 사람과 자연이 공존하는 제주. 그 꿈을 현실로 만들기 위해서는 해결해야 할 과제가, 바뀌어야 할 정책적 과제가 넘칩니다. 

30만. 제주지역 인구 절반이 임금노동자이지만 노동조합 조직률은 타 도시에 비해 낮습니다. 중소 영세노동자 비율이 타 도시에 비해 높기 때문입니다. ‘비정규직 비율 1위 저임금 단시간 노동자 1위’라는 노동환경을 바꾸기 위해서 노동조합은 필수조건입니다. 제주지역노조는 중소 영세사업장 노동자와 함께하고 진정한 노동 중심 제주를 만드는 초석이 될 것입니다.

민주노총 조사 결과 제주도 노동정책은 타도와 비교해 ‘매우 미흡’으로 확인되었습니다. 공공부문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 문제 역시 무대책입니다. 여기에 동조하는 제주도 산하 지방노동위원회 개혁을 위해서도 나설 것입니다. 

또한 제주 제2공항 강행 추진 저지와 도민결정권 쟁취를 위해 힘을 다할 것입니다. 녹색, 생태정치는 제주지역 노동자가 당연히 선택해야 할 책무입니다. 민주노총 제주본부는 이에 책임을 다할 것입니다. 아울러 노동자를 대변하지 못하는 제주도정의 다양한 기구를 감시하고 견제하기 위해 책임 있는 목소리를 낼 것입니다.

노동 중심 제주를 만드는 것. 이에 필요한 제주도정에 다른 기준을 제시하고 관철하는 것. 민주노총 제주본부의 중요한 역할입니다. 민주노총 제주본부는 막중한 책임감을 느끼고, 오늘 이렇게 책임을 다하겠다는 약속을 밝힙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