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가 고당도 감귤생산을 위한 대책 마련에 박차를 가한다.

 제주특별자치도는 김성언 정무부지사 진두지휘 하에 우량 신품종 도입, 성목이식, 물 빠짐이 좋은 경제과원 조성 등 고당도 감귤 생산기반 정비를 위한 비상 체제에 돌입한다고 22일 밝혔다.

 추가 인센티브 부여를 통해 농가 참여율을 높여 나가고, 중장기적으로 ‘양이 아닌 맛’으로 시장에서 가격을 보장받을 수 있도록 감귤정책을 대전환하겠다는 복안이다.

 이는 2019년산 감귤 품질 저하의 주원인이 감귤목 수령이 30령을 넘어 섰고, 40령 이상 고령목 과원이 전체 면적의 18.5%인 2772ha를 차지하는 등 노지감귤 당도를 향상 시키는데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하다는 판단에서다.

 도는 우선 원지정비사업 추진으로 인한 소득 미발생 기간에 지원해온 농자재 지원 단가를 ㏊당 7백만 원까지 상향조정(현재 4백만 원)하고 규모도 지난해 30ha에서 150ha로 대폭 확대한다.

 더불어 원지정비를 추진한 감귤원에 대해서는 성과목이 되는 3년 후에는 토양피복 자재를 우선 공급해 당도를 높일 수 있도록 뒷받침할 계획이다.

 극조생 온주밀감 중 당도 및 부패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주산단지 명품감귤 만들기 사업을 통해 육묘 위탁생산(2022년까지 100ha) 과정을 거쳐 대묘 공급량을 확대 공급한다.

 또한, 외국산 품종을 대체하고 국산 우량품종 개발을 위해 제주대학교 아열대원예연구소(이공계 대학중점연구소지원)등과 함께 품종 연구 사업을 진행 중으로 오는 2024년까지 38개 품종을 공급할 계획도 세우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