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한 폐렴 우려가 심각해지고 있다. 제주도에서 중국으로 귀국한 중국인이 확진자로 알려지면서 해당 환자의 상세 동선을 밝히기 위한 조사가 이뤄지고 있으며, 늦게나마 무사증 입도를 차단했다. 중국인에 대한 전면적인 입도금지를 실행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지만 한편에서는 중국 의존도가 높았던 제주 경제계의 위기가 가시화되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가 법무부에 확인한 결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차단 방역을 위해 직항 무사증뿐만 아니라 환승 무사증도 중단돼, 무사증에 의한 입도는 차단된다. 법무부는 이 같은 내용을 3일 고시하고 4일 0시부로 시행한다.

 제주도민의 불안감은 지난 25일 제주도를 거쳐 중국으로 귀국한 중국인 관광객 A씨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진 판정을 받은 것으로 알려지며 절정에 달했다.

 현재 도는 지난 1일부터 중국인 관광객 A씨와 동행한 딸의 진술을 토대로 1월 21일부터 25일까지 1차적인 동선을 파악한 뒤, 일자별 상세 이동에 대해 신용카드 이용 내역·CCTV 분석·현장 방문 조사 등을 병행한 결과 24일의 주요 동선을 확정하고 소독 등 예방조치를 취하고 있지만 도민 불안감은 쉽게 가시지 않고 있다.

 도민 안전을 위한 무사증 활용 중지 조치는 필요하지만 이에 따른 경제적 타격은 심각할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해 기준 입도 중국인은 107만 9133명이었으며 이중 무사증 입도 중국인은 79만7312명에 달했다. 지난해 하반기 무사증 입도비율을 감안하면 무사증 일시 중단을 시행할 경우, 올해 전체 중국 관광객의 74%가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중국인이 많이 찾는 제주도에 대한 내국인의 불안감 증폭도 큰 문제다. 지난 2일 기준으로 제주를 찾은 내국인 관광객 수는 115만7000명으로 전년대비 5.3% 증가한 수준이지만, 신종코로나 바이러스 사태(주의단계) 이후 중국관광객 및 직항편 탑승률은 감소세로 전환한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숙박업계 소식통에 의하면 2월 예약은 반절 넘게도 취소되는 등 피해가 심각한 상황으로 알려졌다.

 이에 도는 무사증 일시중지에 인한 지역경제 피해 최소화와 도민 불안감 완화를 위한 도내 산업별 중·단기 대책 수립하고 있다.

 외국인 관광객 감소에 따른 영향을 가장 받을 관광업계를 비롯해 각 산업별 중단기 지원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각 행정부서에서 노력하고 있다.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2일 무사증 입국 일시중지에 따른 담화문을 통해 “관광업계 및 소상공인 등 도내 지역경제가 처한 극심한 고난을 충분히 이해한다”며 “피해를 최소화하고 지원방안도 마련해 대책을 조속히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