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가 정부에 민간 빅데이터를 활용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위기를 극복할 것을 건의했다.

 원 지사는 4일 제주도청 기자실에서 대정부 건의문 발표를 통해 이같이 말했다.

 원 지사는 “현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병 확산을 막기 위하여 보건당국이 확진 환자 본인의 진술에 의하여서 이동 동선을 파악하고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해당 방법에는  “환자 본인의 진술은 기억의 한계나 착오 등으로 인하여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국내 확진 환자의 군산 목욕탕 사례와 같이 뒤늦게 다녀갔던 곳을 확인하게 되어 엄청난 방역상 문제점들이 발생”하는 등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때문에 원 지사는 “민간 빅데이터(확진자 이동동선 및 접촉위험자 정보)의 보다 적극적인 활용”과 “귀구 후 확진 판정을 받은 외국인 관광객에 대한 대책 마련” 및 “감염 위험군에 대한 자발적인 위치정보 제공 캠페인 추진”의 3가지를 건의했다.

 이어 원 지사는 “확진자 이동 동선 분석 및 접촉자 조사 범위를 넓히는 데서 오는 업무부담을 민간 빅데이터를 이용하여 효율화하고, 방역체계를 효과적으로 구축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원 지사는 “국민의 안전을 위해 민간데이터를 보다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현재 질병관리본부가 관리하지 않고 있는 귀국 후 확진자와 접촉 위험군에 대한 정밀한 이동 동선 추적 및 그에 따른 크게 확대된 감염위험군 관리를 통해 보다 과학적인 방역체계로 강화해야 한다”고 강하게 요청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