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산물 수출을 장려하기 위헤 도에서 적극 나선다. 제주도는 올해부터 지금까지 행정시에서 지원해 왔던 농산물 수출물류비를 통합해 지원한다고 밝혔다.

 각 행정시에서 예산을 집행할 때는 예산부족이나 집행 잔액이 발생하는 등 각종 문제가 발생했다. 하지만 올해부터 도에서 통합지원 함으로써 효율적인 예산운영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수출물류비 지원사업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공사)가 업무를 대행하며 수출지원시스템(atess)을 통해 업무를 처리함으로써 업무 효율성을 높여나갈 계획이다.

 수출물류비의 신청 방법은 aT공사의 수출지원 전산시스템을 활용하면 온라인 신청이 가능해 시간과 비용부담을 줄일 수 있다. 다만, 수출 증빙서 제출이 사후에 필요한데 우편으로도 제출이 가능하다. 더불어 신청 서류가 지방보조금지원신청서 등 12개에서 수출물류비지원신청서 등 6개로 대폭 줄게 돼 지원대상자들이 편리하게 수출물류비 지원 신청을 할 수 있게 된다.

 손영준 제주특별자치도 일자리경제통상국장은 “올해부터 농산물 수출물류비지원업무의 일원화를 통해 예산집행의 효율성을 높여 보다 많은 수출기업과 농가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되었다”며 “앞으로도 도내 수출기업 및 생산 농가들이 자생력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