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가 ‘맛과 질’ 중심의 만감류 생산을 선도할 핵심기술 실천 전문농업인 육성에 나선다.


 제주특별자치도 농업기술원(원장 정대천)은 올해 2월부터 2022년 2월까지 2년간 ‘맛과 질’ 중심의 한라봉, 천혜향, 레드향 등 만감류 고품질 안정생산 전문 농업인 150명을 육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지난해 12월에 도시소비자 대상으로 감귤 구매 기준 설문조사 결과에 의하면 90.2%가 맛을 선택하는 등 제주감귤의 질적 성장을 위해서는 ‘양’ 보다 ‘맛과 질’을 높일 수 있는 기술보급이 시급한 실정이다.


 농업기술원은 3대 기본전략으로 △농업인은 만감류 단계별 핵심기술 5가지 실천하기 △생산자단체는 수확 후 관리 및 유통처리 △농업기술원은 핵심기술 전문컨설턴트 전담자를 지정 운영할 방침이다.


 실천 목표는 △‘맛과 질’ 중심 만감류 생산 5가지 핵심기술 실천 △농가자율 참여로 재배기술 및 유통 변화 △단계별 핵심기술 워크숍 및 현장 연찬회 중점 추진 △품목별 현장 중심 전문컨설턴트 운영 △농가별 토양분석에 의한 정밀관리 △개인별 경영기록 및 순환 경영컨설팅 추진 등으로 사업 효과를 극대화할 계획이다.


 참여 대상은 만감류 하우스 면적 0.2ha 이상 재배중이면서 본 사업의 취지에 동조하고 실천 의사가 있는 농업인이며, 2월 28일까지 기술지원조정과 감귤기술팀(760-7551)로 신청하면 된다.
 교육을 이수한 농업인은 수료증 발급과 교육 가점은 물론 농업기술원에서 추진하는 각종 시책사업 인센티브를 부여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