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농업기술원은 지역농협에 농가 봄재배용 수경재배 씨감자 ‘탐나’ 4.5t, ‘대지’ 7.3t 등 총 11.8t을 공급 완료했다고 26일 밝혔다.

 지역별 공급 물량은 씨감자 공급협의회 결과에 따라 감자 재배면적 50%, 전년도 공급 실적 50%를 적용해 결정했다. 특히, 지난 가을재배 시 기상재해로 피해가 심했던 구좌·성산 지역은 피해 사항을 고려해 공급량을 5% 상향 조정하여 배정했다.

 그 결과, 전체 공급 물량은 구좌읍 42%, 대정읍 26%, 성산읍 12%, 기타 지역농협에 20%를 공급했다.

 금번 봄재배 씨감자 공급량 11.8t은 지난 가을재배 공급량 5.3t 보다 2배 이상 증가한 양으로 채종 효율이 좋은 봄재배를 희망하는 농가가 많아 농가 요구 사항을 반영한 결과이다.

 한편, 지난해 가을 연이은 태풍 등 기상재해로 올해 씨감자 부족이 발생됨에 따라 봄재배 채종포 운영 및 가을재배에도 씨감자 공급량을 확대하여 씨감자 부족을 해소할 계획이다.

 우선, 센터와 구좌·김녕·대정농협과 연계해 3개 지역에서 총 3ha 내외 농가 가을재배 씨감자 자율교환을 위한 봄재배 채종포 실증시범을 운영한다. 또한, 올해 공급 목표를 당초 15t에서 7t 증량한 22t으로 가을재배용 씨감자도 10t 이상 생산해 8월 말부터 공급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