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내 검사 수요 증가에 대비해 기관과 인력이 대폭 늘어난다.

 제주도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비상상황에 대비해 감염증 검체 채취 기관을 총 13개로 확대했다. 그동안 검체 채취는 기존 선별진료소 7개소에서만 이뤄졌다면, 27일 오전 9시부터 도내 보건소 6개소(제주대병원, 한라병원, 한국병원, 중앙병원, 한마음병원, 서귀포의료원, 서귀포열린병원)에서도 진행한다.

 도는 보건소가 증상자를 선별하는 기능에 검체 채취 기능까지 수행함에 따라, 도내 1일 검체 채취 규모 확대와 대기 시간 단축 등의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신천지 교인에 대한 검사가 26일부터 대량 쏟아지면서 대기로 인한 검사 지연 등의 문제가 예상됐지만, 검체 채취 기관이 확대돼 신속한 대응이 가능해졌다는 설명이다. 이에 따라 의사환자(의사소견) 검사의뢰 건수도 1일 수용 가능량이 큰 폭으로 늘어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도는 검체 채취를 담당할 인력 증가도 추진 중이다. 지난 26일에는 제주대학교 선별진료소에서 검체 채취를 담당할 보건소 인력 37명을 대상으로 교율을 완료하고 운영 준비를 마쳤다. 이에 따라 27일 부터는 검사지원 예비인력 4명(해양수산연구원 2명, 동물위생시험소 2명)이 투입돼 1일 최대 100명의 검사 분을 소화할 수 있게 됐다. 기존 검사 인력은 26일 기준으로 2개조 6명(연구관 1명, 연구사 3명, 공무직 2명)으로 1일 최대 70명의 검사가 가능했다.

 원희룡 도지사는 “앞으로도 도민 안전 보호와 감염증 조기 종식을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