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선   서귀포시 대천동
김현선 서귀포시 대천동

국민의 의무로써 반드시 내야하는 거라면 조금 더 알뜰하고 편리하게 세금을 내는 방법은 없을까? 알아두면 유익한 지방세 납부시책에 대해 몇 가지 소개하고자 한다.

  첫 번째는 최근 절세 수단으로 많은 각광을 받고 있는 자동차세 연납제도이다. 이는 자동차세 연간 세액을 미리 납부할 경우 자동차세액을 1월에는 10%, 3월에는 7.5%, 6월에는 5%, 9월에는 2.5% 할인 받을 수 있는 제도이다. 1월에 연납 납부를 놓친 납세자와 신규 취득자들은 이번 3월 중에 신청하면 7.5%의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연납 후 소유권이전 또는 폐차하더라도 소유기간 만큼 세액 계산 후 환급해 드린다.
  자동차세 연납은 시청이나 주민센터로 방문 또는 전화 신청하거나 지방세 포털사이트 위택스(www.wetax.go.rk)를 통해서도 신청과 납부가 가능하다.

  두 번째는 지방세 자동이체 신청이다. 이는 무엇보다도 고지서를 받고 난 후, 깜빡 잊고 납기일은 놓쳐 체납하는 경우가 생기는 분들에게 권해 드리고 싶은 제도이다. 지방세 자동이체는 계좌이체 뿐만 아니라 신용카드를 이용한 자동이체 신청도 가능하다. 이 경우 납기 말일 자동으로 납부처리가 됨으로 은행을 찾아가는 번거로움을 해소할 수 있고, 이와 더불어 고지서 1장당 500원의 세액 공제도 받을 수 있다.
  이렇게 편리한 지방세 자동이체 납부신청은 평소 거래하는 은행을 방문하여 신청하거나, 시청 세무과나 가까운 읍면동을 방문해도 신청이 가능하다. 또한 인터넷 위택스에서 공인인증을 통해 신청할 수도 있다.

  이 밖에도 다양한 지방세 납부시책들이 납세자들의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스마트폰의 금융앱 전자고지 서비스로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고지서 확인부터 납부까지 원스톱으로 처리 할 수 있고, 가상계좌 입금, 전화 (ARS 1899-0341)납부, 위택스(www.wetax.go.kr), 인터넷지로(www.giro.or.kr) 납부 등의 방법으로도 편리하게 납부할 수 있다

  올해도 어김없이 세금 고지서는 나온다. 어떠한 방법이든 본인에게 가장 편리한 납부방법을 미리 찾아보고, 할인혜택이 있다면 최대한 놓치지 않고 챙기시기를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