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현주  대정읍 재무팀
이현주 서귀포시 대정읍 재무팀

날마다 넘쳐나는 코로나19 관련 소식으로 하루가 조심스럽고 걱정이 되는 때이다. 지역 상인들은 장사가 어려워 울상이고 택시운수업자들은 승객이 없어 울상이다.

 정부에서는 급히 추경 11조7,000억을 국회에서 통과시키고, 앞으로도 경기 부양책 등으로 취약계층, 소상공인 등을 대상으로 더 많은 재원 투자가 이뤄진다고 하지만 정부재원에 한계가 있는 만큼 정부는 지자체의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하고 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위축된 지역경제를 위해 우리 도에서도 지방세정관련 지원 정책을 펼치고 있다. 그 중 하나는 공유재산 대부 사용·수익허가를 받았으나 제대로 활용하지 못한 기간에 대한 대부료를 일부 감면하는 제도로 의회 의결이 통과되어 대상자가 혜택을 얻도록 하고 있다.
 또한 감염예방 및 지역사회 확산 방지를 위한 일환으로 자기차량 이용이 증가함에 따라, 서귀포시에서는 자동차세 체납차량에 대한 번호판 영치단속계획도 이 사태가 잠잠해지길 기대하는 4월 이후로 유예하였으며, 코로나19 확진자 및 격리자, 확진자 방문에 따른 휴업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업체 등 직·간접 피해자를 위한 지방세 및 지방세외수입 기한연장 등의 지원도 펼치고 있다.

 행정 지원정책과 더불어 일반 시민들도 방역활동 등 다양한 봉사에 참여하며 다 같이 극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렇게 우리 모두가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애쓴다면 빠른 시일 내에 극복하리라 본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