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5회 ‘평화와 번영을 위한 제주포럼(이하 제주포럼)’이 코로나19 여파로 오는 11월로 연기된다.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포럼조직위원회는 ‘아시아 다자협력을 위한 새로운 구상’을 대주제로 5월 28일부터 30일까지 3일간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개최할 예정이었던 제주포럼을 연기해 11월 5일부터 7일까지 진행한다고 밝혔다.

 제주포럼 조직위원회는 코로나19가 전 세계적으로 확산됨에 따라 해외 유입으로 인한 국내 확산 방지와 도민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제주포럼을 연기하기로 결정했다.

 남북정상회담 1주년을 기념해 지난 2001년 시작된 제주평화포럼은 2011년 제주포럼으로 명칭을 변경하고, 연례적으로 개최돼 왔는데 일정 조정은 이번이 처음이다.

 특히 올해 제주포럼에는 1996년 제주도에서 정상회담을 했던 빌 클린턴 전 미국 대통령을 비롯해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 마테오 리치 전 이탈리아 총리, 타르야 할로넨 전 핀란드 대통령과 대인지뢰금지조약을 성사시킨 조디 윌리엄스 노벨 평화상 수상자 등 거물급 인사들이 참석을 통보해오는 등 성공적인 포럼개최에 대한 기대가 컸었던 점에서 아쉬움이 크다.

 한편, 지난해 개최된 제14회 제주포럼에는 국내·외 83개국에서 5895명이 참가한 바 있다. 지난 10월에는 처음으로 해외지역포럼을 싱가포르에서 개최하는 등 아시아를 대표하는 국제 공공포럼으로 자리 매김하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