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바이러스 사태로 간소하게 진행됐지만, 올해도 문재인 대통령을 포함한 여야 정당 대표들이 4·3추념식을 찾았다. 제21대 국회의원 선거를 10여일 앞둔 상황인 만큼 추념식장을 찾은 정당 대표들의 발언에 관심이 쏠린다.

▲이인영 더민주 원내대표 “5월 임시회로 4·3특별법 개정”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4월말 5월초 국회의 소집은 꼭 필요한 일이고, 그 과정에서 4·3특별법이 개정될 수 있는 기회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추념식에 민주당을 대표해 방문한 소회를 묻는 질문에 대해서는 “4.3 특별법 개정과 관련해서 국회에서 논이가 제자리 맴돌고 있따”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전했다.

 이어 “미래통합당의 오랜 반대와 비협조로 인한 것”이라며 “이번 21대 총선이 끝나자 마자 임시국회를 소집해서라도 특별법을 다시 개정할 수 있는 기회가 열리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심재철 통합당 원내대표 “4·3특별법 미통과는 정부여당 책임이 크다”

 심재철 미래통합당 원내대표는 4·3특별법이 국회의 문턱을 넘지 못한 것에 대해 “정부여당의 책임이 크다”며 “어떻게 할 것인지 정부에서 의지를 갖고 덤벼야 하는데 정부내에서도 의견이 안 맞고 서로 반대하고 있는 상황”임을 지적했다.

 또한 4·3 특별법에 대한 당의 입장을 묻는 질문에 대해서는 “법안 개정을 통해 역사의 아픔들이 치유돼야 한다는 것이 기본입장이다”고 전했다.

 최근 4·3발언 관련해 이슈가 되고 있는 정경희 교수의 거취를 묻는 질문에 대해서는 “아직 논의된 바 없다”고 답했다.

▲장경숙 민생당 원내대표 “합의에도 4·3특별법 불발한 것은 미래통합당 잘못”

 장정숙 민생당 원내대표는 “4·3특별법이 불발된 것은 미래통합당 때문”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장 대표는 “과거사 정리기본법이라고 해서 3교섭단체가 합의를 했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 상정되지 않아서 폐기 지경에 이르른 것은 협조를 해주지 않는 미래통합당 탓”이라고 토로했다.

 남은 기간 동안의 법 통과를 위한 민생당의 노력을 묻는 질문에 대해서는 “더민주와 저희 당과 무소속 의원들이 모여서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만약 안될 경우 제21대 국회가 시작하자마자 과거사 정리기본법을 제일 먼저 상정해 통과시킬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 “미래통합당의 반대 기억해야 할 것”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배보상이 담긴 4·3특별법은 수정 없이 통과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심 대표는 “4·3특별법 개정안이 20대 국회에서 반드시 처리돼야 하는데 아직 교섭단체인 두 당이 일정에 올리지 않고 있다”며 “5월말까지의 임기 동안 20대 국회가 마지막으로라도 제주4·3특별법 개정안 처리를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