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 국책사업인 ‘어촌뉴딜300사업’의 대상지로 선정된 하예항이 오는 6월 이안제 및 테마공원 등의 착공을 앞두고 있다. 태흥2리항과 신천항은 기본계획수립 용역을 발주하는 등 어촌뉴딜사업이 속도를 내고 있다. 

‘어촌뉴딜300사업’은 어촌의 필수기반시설을 현대화하고 어촌이 보유한 핵심자원을 활용해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는 사업으로 지난해 선정 사업지인 하예항은 한국어촌어항공단과 협약을 체결하고 기본 및 실시설계를 마무리했다. 총 사업비는 116억3800만원으로 사업내용은 △이안제 신설 △어업인 복지회관 조성 △동난드르 테마공원 조성 △어촌어항 재생센터 조성 △마리나 시설 및 클럽하우스 조성 △하예진황등대 탐방로 조성 등이다.

올해 선정 사업지인 태흥2리항과 신천항은 각 한국어촌어항공단, 한국농어촌공사와 협약을 체결하고 공간·환경 마스터플랜을 포함한 기본계획수립 용역을 발주했으며 오는 4월 중 착수를 목표로 하고 있다. 태흥2리항의 총 사업비는 99억3700만원으로 △레저선박 계류시설 조성 △포구 물양장 기능 보강 △옥돔역 어촌교류센터 조성 △명품 옥돔 생산기지 조성 △옥돔역 수변공원 조성 △옥돔역 가는길 조성 등이다. 신천항의 총 사업비는 99억3600만원으로 △레저선박 계류시설 조성 △포구 경관 디자인 △청정해산물마켓 조성 △신천오션블루센터 조성 △해녀 공동작업장 현대화 등이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