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남북한 간 코로나19 공동대처 사업을 비롯, 철도연결과 유해발굴, 이산가족 상봉, 실향민상호방문 사업 등을 강력히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문 대통령은 4·27 판문점 남북공동선언 2주년을 맞은 지난달 27일 청와대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생명의 한반도를 위한 남북 교류와 협력이 적극적으로 이루어지길 바란다”면서 이런 의지를 재확인했다. 북한 측의 대응이 없어 다소 공허한 느낌이 있지만 이날 대통령의 의지는 단호했다.

대통령이 모처럼 북측을 염두에 두고 강조한 것은 둘로 쪼개진 우리민족의 ‘연대(連帶)’ 문제다. 대통령은 “코로나19가 연대와 협력의 정신을 일깨워주고 있다. 판문점 선언의 기본 정신도 연대와 협력”이라며 “남과 북이 함께 코로나 극복과 판문점 선언 이행에 속도를 내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개척해 나가자”고 말했다. 상생 발전하는 평화와 번영의 한반도를 열어 나가기를 기대한다는 것이다. 당부컨대 북측은 문 대통령의 ‘심모원려’를 꼭 귀담아 듣기를 바라마지 않는다.

문 대통령은 남북 간 철도를 연결하기 위해서도 우리가 할 수 있는 일부터 해 나가겠다며 남북 정상 간에 합의한 동해선과 경의선 연결의 꿈을 함께 실현해 나가길 희망했다. 대통령은 이와 관련, “비무장지대를 국제평화지대로 바꾸는 원대한 꿈도 남과 북이 함께할 수 있는 사업부터 꾸준하게 추진해 나가기를 바란다”며 “분단의 상징에서 평화와 희망의 지대로 바꾸는 데 함께 힘을 모으자”고 말했다. 남북이 손을 맞잡자는 것을 거듭거듭 강조했다. 대통령이 강조한 것은 어느 일방만 이익을 보자거나 잘살겠다는 게 아니다. 남북 공동사업에 대한 충심이 읽혀진다. 대통령은 특히 코로나 상황이 안정되는 대로 이산가족 상봉과 실향민들의 상호 방문도 서둘러 추진해 나가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문제에 관한한 북측의 신속한 답이 있기를 기대코자 한다. 올해는 한국전쟁 70주년이기도 하다. 이제는 이산의 한도 풀 때가됐다.

정부도 때맞춰 이날 남북 간 철도를 연결하기 위한 준비 작업에 돌입했다. 강원도 고성군 제진역에서 통일부와 국토교통부 주관으로 ‘동해북부선 추진 기념식’을 개최했다. 연결 대상인 동해북부선은 강릉에서 제진역을 잇는 110.9km의 종단철도로 지난 1967년 폐지된 후 지금까지 단절된 상태로 남아있다.

정부는 이번 사업을 ‘한반도 뉴딜’이라고 부르며 본격적인 드라이브를 거는 분위기지만, 일각에서는 장밋빛 전망을 그리기엔 아직 이르다는 지적이다. 북한 측 태도가 문제라는 것이다.

답답하다고 해야 할지 우매하다고 해야 할지, 지금의 자세와 정책으로 뭘 어떻게 하겠다는 건지 도무지 이해가 안 되는 게 북한이다. 우물 안의 개구리로 마냥 국제사회의 우스갯거리가 돼서는 안 될 일이다. 김정은 위원장보다 그의 참모들에게 물어보고 싶을 정도다. 개혁은 사치라고 치자. 개방문제는 어떤가. 언제까지 인민들의 눈을 가리고 귀를 막을 수 있겠는가. 나름 국가경영의 애로도 있고 생존전략도 있겠지만, 잘못된 건 잘못된 것이다. 북한의 ‘역 부족’을 남한이 안아주겠다는데 무슨 생각이 그리 복잡한가. 항상 답은 단순한 데 있다. 누가 누구를 지배하고 흡수하자는 게 아니지 않는가. 북한 엘리트층이 제발 세상을 좀 넓고 크게 보기를 염원한다. 트럼프가 낙선이라도 하고 문 대통령이 임기를 마치는 상황이 되면 한반도 안보환경이 어떻게 바뀔지 아무도 모른다. 문 대통령이 남북연대와 협력을 강조하고 서두르는 소이의 하나도 바로 그런 것일 것이다.

남북문제 전문가들은 한반도의 분단은 한민족에게는 ‘축복’이, 그리고 세계인들에게는 하나의 ‘희망’이 될 수 있다고 얘기한다. 자본주의와 공산주의라는 두 체제의 단점은 버리고 장점은 살려 이른바 ‘제3의 체제’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이다. 분단과 대립의 상처를 딛고 인류가 그동안 고안하지 못했던 새로운 ‘삶의 방식’을 만들어 갈 수 있다는 것이다.

북한 지도부가 문 대통령의 ‘큰 그림’에 호응하기를 기대해 마지않는다. 북측에, 민족문제에 이렇게 ‘선의’를 가진 정부가 들어서 있다는 것은 그렇게 쉽게 접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 기회 역시 항상 주어지는 것은 아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