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혜경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제주지원 인증관리팀장
윤혜경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제주지원 인증관리팀장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에서는 국가인증 우수농식품 생산 농장 중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농장을 대상으로 스타팜으로 지정하고 있다. 2010년 전국 우수농장 100개소 선정을 시작으로 10년이 되는 올해 270개소가 지정되었으며, 그 중 제주는 31개소다.

  감귤·바나나·우유 등 친환경·GAP인증을 받은 농축산물과 고추장·간장·술 등 전통식품·술품질인증을 받은 가공품을 생산하면서 다양한 체험 행사도 운영하고 있다. 숙박이 가능한 곳도 있어서 관광하면서 스타팜을 체험한다면 가족원들에게 행복한 기억과 우리 농산물의 우수성도 느끼게 해 줄 것이다. 체험 신청은 각 농장 홈페이지, 전화, SNS 등을 통해 가능하며 스타팜홈페이지(http://www.naqs.go.kr/starfarm)에서 농장 정보도 확인할 수 있다.

  31개 스타팜은 (사)대한민국스타팜제주협의회를 구성하여 단합된 힘으로 국가인증 농식품 생산의 선두주자 및 정부혁신에 발맞춰 농촌경제 활성화의 주역으로 활약하고 있다. 2012년부터 해마다 「스타팜 한마당 축제」를 개최하여 스타팜이 생산한 농식품 시식·판매와 감귤찹쌀떡·컵케익 만들기 등 체험 프로그램을 현장에서 실제 경험해 보는 기회도 제공하고 있다. 이들 행사는 방문객들에게 좋은 호응을 얻어 농식품 판로 확보를 통한 농가 소득증대와 농촌체험 관광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은 스타팜 홍보 브로셔를 제작하여 공항, 항만 등에 비치하고 있고, 각 농장 입구에 스타팜 입간판을 설치하여 여행객들에게 안내하고 있으니 여행길에 스타팜 농장에 들러 가족, 친구들과 즐거운 추억을 만들고 고품질의 안전한 농식품을 경험하기를 바란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