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마늘 생산자 협회가 생산비 보장을 위해 정부수매 확대 및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제주마늘 생산자 협회는 13일 오후 대정농협 본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마늘정부수매를 농협수매와 동시에 시행하고 농협비계약 물량에 대한 별도 수매대책을 마련하라”고 정부와 도에 촉구했다. 

생산자 협회는 “마늘 농가는 요즘 수확에 여념이 없지만 긴 한숨과 분노, 피눈물만이 우리 앞에 놓여 있다”며 “정부에서는 과잉생산이 돼 가격이 하락되니 산지면적조절로 키운 마늘을 갈아엎으라고 한다”고 토로했다. 

이어 “이는 정부가 사회질서를 나만 아니면 된다는 방식의 사회와 경제를 만들어 내는 것”이라며 “이것이 어찌 공정의 가치를 추구하는 문제인 정부라 할 수 있는가?”라고 물었다. 

또한 “김치종주국인 우리나라가 중국산 김치로 70% 잠식돼 우리국민 먹거리를 위협해도 정부는 물론 언론 또한 심도있게 분석하고 문제를 제기하지 않는다”며 “정부는 소비자물가를 운운하며 수입농산물로 메꾸어 가며 안전한 먹거리를 제공하는 농민들의 목을 조르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숫자놀음으로 만들어내는 농업대책은 실효성이 없고 통계를 기다리다 발표한 정부대책은 제주마늘농가가 죽은 다음에야 만들어낸 정책”이라며 “그동안 제주도정은 방관하며 문제해결을 위한 의무를 다하지 않았고 농업의 문제에 대한 책임 있다”고 비난했다. 

이들은 “수매대책 마련과 함께 제주마늘 1㎏당 3200원 보장, 제주도농업예산 10%이상 편성” 등을 요구하며 “제주의 모든 생산자와 연대해 농업과 농민·농촌을 지키기 위해 투쟁을 시작한다”고 선포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