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연구원 중국연구센터는 중국의 주요 정책 추진현황에 대한 이해 제고와 제주특별자치도의 대중국 정책에 기여하고자, CHINA知 Vol 05를 발간하고 도내 유관기관에게 배포할 예정이다.

 이번 CHINA知의 주요 내용은 '기획특집, 中國 지(知) 동향, JRI 중국네트워킹' 등으로 구성돼 있다.

 이번호에서 특히 주목받는 부분은 ‘JRI 중국 네트워킹’으로, 제주특별자치도의 최근 코로나19 관련 대중국 교류와 응원 현황 등을 다뤘다. 최근 가장 주목받는 이슈인 코로나19와 함께 제주-중국 교류의 현실적인 부분을 담고 있어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거시적인 측면에서는 '기획특집'이 주목할 만 하다. 부경대학교 서창배 교수가 '코로나19 사태 전후의 중국경제와 우리의 대비’를 주제로 28년 만의 중국경제의 마이너스 성장, 주요 경제지표 분석, 글로벌 벨류체인에 대한 중국산 중간재의 영향, 2020년 세계경제와 중국경제의 전망 등을 고찰하고 시사점을 도출해 중국에 대한 큰 흐름을 알아보는 데 유용하다.

 이외에도 "中國 지(知) 동향"에서는 최근 '중국 경제동향, 중국 주요 산업 동향, 중국 지역 포커스 2020-샨시성(?西省), 중국 주요 성(省)별 동향'을 중심으로 작성하는 등 다양한 시각에서 중국의 현 상황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될 전망이다. 

 한편 제주연구원은 본 CHINA知는 제주특별자치도,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및 도내 주요 기관에 배포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