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녹색당이 19일 성명을 통해 제주동물테마파크 반대 시위를 벌이고 있는 선흘 주민들을 지지하며 제주도에 변경승인 불허 및 개발 사업을 제어할 제도적 장치 마련을 촉구했다. 

녹색당은 “2005년 당시 제주동물테마파크 사업은 원래 제주 조랑말 중심의 테마파크로 계획됐지만 2016년 사업을 인수한 대기업 대명은 사자 30마리, 호랑이 10마리 등 500여 마리의 외래 동물들을 들여와 사파리형 동물원과 대규모 숙박업소를 짓겠다고 도에 사업 변경 신청을 했다”면서 “14년 전 받은 부실한 환경영향평가로 도지사의 최종 승인만 남아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 사업은 세계자연유산 및 곶자왈 파괴 논란, 지하수 오염, 동물권 등 수많은 문제점이 지적됐으며 여론조사 결과 도민 70%가 반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그러나 제주도정은 사업자의 입장을 대변하기에만 급급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코로나19사태 이후 우리는 과거에 살아보지 못한 새로운 일상을 살고 있다. 과학자들은 코로나19와 같은 인수공통감염병의 발생 원인이 바로 야생생물의 서식지 파괴 때문이라고 경고한다”며 “대규모 개발사업은 인간의 삶을 위협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녹색당은 “선흘2리 주민들을 지지하고 끝까지 함께 할 것”이라며 “원 지사는 코로나19와 같은 인수공통감염병 통로가 될 수 있는 제주동물테마파크 사업 변경승인을 불허하고 제주의 자연과 생명을 지키기 위한 특단의 대책을 제시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