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에서 지역 맞춤형 특화사업 촉진과 미래성장동력 창출을 위해 추진된 ‘2019 제주지역혁신역량강화사업’이 제주기업의 사업화와 지역경제 활성화 등 다양한 사회적 가치 창출 효과를 거두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소벤처기업부와 제주특별자치도, 제주테크노파크가 공동으로 추진해온 ‘2019 제주 지역기업혁신역량강화사업’은 창업기업에 대한 맞춤형 지원을 통해 청정헬스푸드, 화장품, 지능형관광콘텐츠, 스마트그리드 등 제주지역에 특화된 산업의 토대를 마련하고 창업기업의 안정적인 산업생태계 조성을 목표로 시작된 사업이다.

 이번 사업에 선정되어 참여한 기업은 두잉, ㈜아이디어콘서트, 지꺼정 농업회사법인(주), 삼다오메기, 고사리숲 농업회사법인(주), 주식회사 지엘지엔비, 농업회사법인 ㈜제주인디, ㈜아일랜드 등 8개사다.

 제주테크노파크에 따르면, 이 사업에 참여한 기업들의 매출액은 평균 39.9% 증가했고, 수출액은 삼다오메기가 전년 대비 2,540% 증가한 것을 비롯해 주식회사 지엘지엔비가 처음 수출에 성공하는 등 7개 기업의 수출실적이 호조세를 보였으며, 일자리의 경우 2019년말 기준, 목표 대비 8명에서 41명의 신규 고용이 발생하는 등 기대 이상의 실적을 거두었다.

 특히, 참여기업들의 사례는 중소벤처기업부장관 표창, 제주화장품인증, 국제시설인증(ISO22716) 획득, 제주스타상품기업 선정, 서울어워드 선정 등을 통해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사업을 수행한 제주테크노파크 지역산업육성실 관계자는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지역기업의 혁신역량을 강화하고 지역산업의 혁신 생태계 조성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