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말 발생했던 제주도내 코로나19 확진자 발생으로 제주지역 공공시설·공영 관광지의 시범 운영이 오는 6월 18일로 연기된다.

 제주특별자치도는 당초 6월 4일부터 사전예약제, 정원 제한 등 시설별 철저한 방역 준비를 전제해 최소 범위 내에서 부분 개방에 돌입할 계획을 세웠다.

 하지만 지난 주말 제주도내 코로나19 15번째 확진자가 발생한데 이어 제주 여행을 한 단체여행객이 군포 지역에서 확진 판정을 잇달아 받음에 따라, 제주도도 방역 최우선 관점에서 긴장 태세를 이어가겠다는 조치이다.

 제주도는 앞서 ‘제주형 생활 속 거리두기’관련 브리핑을 통해 공공이 운영하는 미술관, 도서관, 실내 공영관광지 등에 대해 3단계 단계적 개방 방침을 세웠으나, 앞으로 최대잠복기 14일을 고려해 2주간 더 휴관 조치 등을 시행할 방침이다.

 원희룡 지사는 “제주도는 외부 유입이 많은 섬 지역의 특성을 고려해 일률적인 거리두기가 아니라 추가 확진자 발생이나 기존보다 위험도가 커지면 전 단계로 복귀한다는 원칙이기 때문에, 제주는 전국보다 2주일 정도 더 늦게 생활 속 방역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오는 6월 4일부터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 시범 운영은 6월 18일부터 시행될 예정이며, 오는 6월 22일로 잠정 예상 중인 개방 확대도 7월 6일에야 가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앞으로 도내 공공시설들은 밀집도와 실내외, 밀폐 여부 등 시설별 상황을 고려해 운영 계획을 보완할 예정이며, 시범 운영 시에는 기존 방침대로 사전 예약제·정원 제한 등을 통해 수용 인원의 절반 규모로 입장이 이뤄진다.

 각종 행사를 비롯한 회의도 가급적 영상 및 서면·전화 등을 적극 활용하도록 권고하고, 불가피한 경우에는 소규모 행사만 개최하는 등 참석 인원을 최소화하고 시간을 단축해 운영하는 한편, 방역지침을 철저히 준수해 운영하는 방안이 유지된다.

 개방 확대에 대해서는 분야별 세부 계획을 마련한 뒤 시범 개방 운영 상황을 지켜본 후, 생활방역위원회 최종 결정을 거쳐 정상 운영 방안 등을 결정할 방침이다.

 한편, 제주도는 지난 29일 오후 4시 도 재난안전대책본부 상황실에서 최승현 행정부지사 주재로 제주형 생활방역위원회는 1차 회의를 갖고 생활 속 거리두기 이행상황을 공유하고, 공공시설 단계별 개방 시기 등을 논의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