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공항 공개토론회를 앞두고 한국공항공사가 ‘제2공항 상생발전방안’ 연구용역을 추진하자 반대측 시민단체는 공항건설을 기정사실화한 행위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공항공사가 지난달 29일 입찰 공고한 ‘공항과 지역사회와의 상생발전 방안 연구용역’의 주요 내용은 제2공항 예정지 소음대책을 비롯해 지역사회와 상생발전을 위한 실천과제, 중앙정부와 지차제간의 업무분담, 재원마련 계획 등이 포함돼 있다.   

이에 제주제2공항강행저지비상도민회의 2일 성명을 내고 “(연구용역 추진은)제2공항 쟁점해소를 위한 공개토론회의 취지를 무색하게 하는 국토부의 기만적인 행위”라며 용역중단을 촉구했다. 

이어 “앞에서는 갈등해소를 위한 토론에 참가해 합리적 해결방안을 강구하는 것처럼 위장하며 뒤에서는 비밀리에 용역을 추진, 제2공항 강행추진을 전제로 보상·이주 대책과 지역주민의 새로운 직업계획까지 마련하고 있었다”며 “절차적 정당성과 투명성 확보가 전제로 마련되지 않은 채 강행되는 모든 제2공항 절차는 당장 중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제2공항 기본계획과 전략환경영향평가는 항공기 이착륙 항로 설정 및 조류 충돌 평가, 소음피해영향, 동굴·숨골 조사 등 거짓과 부실 문제투성이”이라며 “정확한 소음피해지역 산출이 전제되지 않은 상황에서 대책을 강구한다는 용역의 과제는 어불성설”이라고 주장했다. 

도민회의는 “국토부와 공항공사는 지역주민 간 갈등을 조장하고 지역주민을 우롱하는 낭비적 연구용역 사업 절차를 즉각 중단하라”며 “제주도 역시 제2공항과 연계한 세금낭비 용역을 당장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