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가 지난 2일 페이스북을 통해 금태섭 전 의원 징계결정을 내린 더불어민주당을 비판하고 나서 파장이 일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3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이하 공수처) 법안 표결에서 기권을 한 금태섭 전 의원을 징계해 논란이 발생했다.

 미래통합당 등 야당을 포함해 민주당 내부에서도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져가고 있는 상황에서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도 페이스북을 통해 비판에 나섰다.

 원 지사는 지난 2일 페이스북을 통해 이러한 내용의 글을 게시했다.

 원 지사는 “민주당이 금태섭 전 의원을 징계했다는 뉴스를 보고 깜짝 놀랐다”며 “조국과 윤미향을 두둔한 민주당이 통과가 확실한 공수처 법에 소신에 따라 기권했다는 이유로 징계를 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원 지사는 “국회법에는 국회의원은 국민의 대표자로서 소속정당의 의사에 귀속되지 아니하고 양심에 따라 투표한다고 돼 있다”며 “금태섭 의원에 대한 징계는 양심에 대한 징계”라고 질타했다.

 또한 “권력을 비판하는 용기와 지지자들에게 욕먹을 용기로 하는 것이 정치”라며 “그게 국민을 위하고 나라를 위하는 길이라면 부러지더라도 가야하는 것이 정치인의 숙명”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원 지사는 “저도 당론과 다른 소신 발언을 했다가 출당 위협을 받기도 했다”며 본인의 경험을 말하기도 했다.

 끝으로 원 지사는 “이견을 허용하지 않는 것은 민주를 허용하지 않는 것”이라며 “민주당이 계속 민주당으로 불리기를 바란다면 금태섭 전 의원에 대한 징계를 당장 철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난 27일 조선일보와 가진 인터뷰를 통해 대선 출마 의지를 공식화한 만큼 이번 원희룡 지사의 발언은 중앙정계 복귀를 위한 포석을 놓은 것이 아니냐는 해석이 제기되고 있다.

 한편 금태섭 전 의원은 지난해 12월 공수처 법안 표결에서 기권표를 던졌다는 이유로 최근 더불어민주당으로부터 징계를 받았다. 이에 대해 불복한 금태섭 전 의원은 2일 오후 민주당 윤리심판원에 재심신청서를 청구하고 나섰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