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일 제주도청에서 열린 BCT화물 노동자와 시멘트 업계간의 2차 협상이 결렬되면서 파업이 장기화될 전망이다. 

노조 측에서는 올해 1월부터 시행되고 있는 안전운임제를 두고 단거리 운행이 압도적으로 많은 제주도 특성상 이를 그대로 적용할 시 기존에 받던 운임보다 낮아진다는 이유로 기존 운임의 약 12% 인상을 요구하고 있다. 이에 시멘트 업계에서는 안전운임제를 기준으로 12.2% 인상안을 내놓았으나 노조 측에서는 안전운임제 12% 인상 역시 차주 소득은 기존보다 낮아진다며 팽팽한 줄다리기를 이어가고 있다. 

2차 교섭 결렬 후 노조 측은 “지난 1차 교섭 당시 실제 화물노동자들이 지출하는 원가를 바탕으로 제주 지역에 맞는 적정한 운임을 제시했으며 이번 교섭에서는 시멘트 업계의 요구를 일부 수용해 수정안을 제출했다”며 “그러나 시멘트업계는 2019년 실태운임보다도 낮은 운임을 고수하며 ‘인상요인이 없다’는 말만 되풀이하고 있다. 부족한 소득은 과적을 통해 채우라는 식으로 화물노동자를 위험 운행으로 내몰고 있다”고 주장했다. 

반면 시멘트 업체는 “이번 인상율은 올해부터 과적, 과속 방지를 위해 전국 평균 12.2% 인상한 안전운임제를 기준으로 시멘트업계가 육지대비 비싼 물가와 열악한 험로오지의 제주도내 운송환경을 반영해 결정했다”며 “인상된 운송운임은 복귀시점부터 바로 적용·지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침체된 건설경기 회복과 수해방지 공사에 필요한 시멘트 긴급수송이 절실한 상황”이라며 BCT차주들의 조속한 현장 복귀를 요청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