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항공당국이 중국과 일부 국가 간의 국제선 항공편을 곧 늘릴 것이라고 밝혔다.

    11일 환구시보에 따르면 슝지에(熊傑) 중국 민항국 대변인은 전날 기자회견에서 "국제 여객기 운항 조정에 대해 관련국들과 소통 중"이라면서 "업무 진행 상황을 보면 조만간 해당 국가들과의 항공편이 적절하게 늘어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민항국은 지난 4일 "조건에 맞는 일부 국가의 항공편을 적절히 늘릴 것"이라고 발표한 바 있다.

    민항국에 따르면 해당국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환자가 중국으로 들어온 건수가 적은 동시에 중국과 경제적 관계가 긴밀하고, 중국으로 돌아오기를 희망하는 중국 국민이 많으며, 방역 능력이 강하고 중국과 '신속통로'(기업인 입국 간소화)를 설립한 나라 등을 대상으로 한다.

    중국은 지난주 미국 교통부가 중국 항공사 여객기의 미국 취항을 금지하겠다고 나서자 곧바로 국제선 운항 제한 완화 방침을 발표했다.

    미국은 중국이 코로나19 확산 이후 운항을 중단했던 미국 항공사의 취항 재개를 허용하지 않는다며 중국 항공사를 규제하려 했었다.

    항공정보제공업체 페이창준(飛常准)의 정훙펑(鄭洪峰) CEO는 중국과 미국 간의 항공노선이 틀림없이 늘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다만 조율과 준비에는 어느 정도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덧붙였다.

    환구시보의 영문판인 글로벌타임스는 중국과 이미 신속통로를 구축한 한국과 싱가포르를 비롯해 미국, 일본, 일부 유럽과 동남아 국가들의 중국 노선 운항이 늘어날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다.

    중국 민항국은 지난 3월 말부터 코로나19 해외 역유입을 막기 위해 항공사당 1개 노선에서 주 1회씩만 운항하도록 제한해 항공편을 대폭 감축한 바 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