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0일 제주도가 양 시장 지명자에 대한 인사청문에 돌입하며 임명절차를 강행하자 도내 반발여론이 거세지고 있다. 

서귀포시민연대 및 서귀포농민회, 전교조제주지부 서귀포지회 등 서귀포지역 12개 시민사회단체가 11일 공동 성명을 내고 김태엽 전 서귀포 부시장의 지명철회를 촉구했다. 

이들은 “김태엽 전 서귀포 부시장은 올해 3월 음주운전으로 면허취소와 800만원의 벌금형을 받은 전력이 있다. 제주도는 음주운전에 대해 무관용의 원칙을 천명해왔음에도 원 지사는 자신의 입맛에 맞는 회전문 인사로 시장 지명을 강행했다”며 “도민의 민심과는 거리가 너무 먼 부적합한 인사 지명은 반드시 철회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어처구니없는 지명이 강행될 수 있는 데에는 근본적으로 제주도 행정체제에 문제가 있다”며 “제주특별자치도가 출범한 뒤 효율성이라는 미명아래 자치권이 없는 단일 광역자치단체 체제(제주시, 서귀포시)를 만들어 기초자치권이 대폭 축소됐다. 또 행정수권자인 시장은 시민의 뜻을 충분히 대변하지 못한 채 도지사의 눈치만 봐왔다는 원성이 자자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행정 체제 개편논의가 본격적으로 이뤄져야 한다. 행정시장 직선제나 주민의 자치역량강화를 위한 제주형 기초자치단체 부활 등의 대안을 토대로 시민사회단체를 포함한 다각적인 논의가 이뤄져야 한다”며 제주도 행정체제 개편논의 및 행정시장 직선제를 제안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