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 우당도서관은 ‘제주형 생활속 거리두기’에 발맞춰 온라인으로 먼저 만나보는 ‘2020 대한민국독서대전’연계프로그램으로 ‘대한민국 인생책장’릴레이 캠페인을 전 국민 대상으로 전개한다.

이 캠페인은 내 삶에 향기가 되어준 인생의 책 한권을 타인에게 소개하고 온·오프라인을 통해 책장에 책을 꽂는 방법으로 운영되며 국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온라인 릴레이 참여는 본인의 ‘인생 책’ 또는 ‘소개하고 싶은 책’을 촬영해 사진과 추천한사람을 개인 인스타그램 혹은 페이스북에 업로드 하는 형식으로 운영된다. 

오프라인 릴레이 참여는 제주시 우당도서관에 마련된 인생책장에 자신의 책을 선정해 간략한 책 소개와 함께 책을 꽂으면 되고 도외 참여자인 경우 우편을 통해 참여할 수 있으며 완성된 제주도 모형의 인생책장을 대한민국독서대전이 열리는 오는 9월 행사장에 소개될 예정이다.

대한민국 인생책장 외에도 올해 이 책만큼은 꼭 읽자는 운동으로 ‘읽어서 책속으로’, 독서전문가 및 독서동아리가 추천하는 ‘책 대신 읽어드립니다’를 매월 SNS를 통해 업로드해 코로나19로 인해 지쳐있는 국민들에게 북캉스 힐링타임을 제공한다.

인생책장은 제주의 삼다 중 하나인 돌담의 모양과 색이 다르듯 ‘2020 대한민국독서대전’은 각기 다른 온 세상의 다양한 이야기를 펼쳐 제주만의 책담(보담, 듣담, 필담, 놀담)’을 쌓아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