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임위원회의 문턱을 넘지 못하고 폐기됐던 4·3특별법을 이번 21대 국회에서 통과시키기 위한 움직임이 도내에서 이어지고 있다. 관련 시민단체들이 조직을 확대 재편하고 나섰으며, 여야를 가릴 것 없이 정당들 또한 이에 참여하고 나섰다. 아울러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도 적극적으로 역할을 맡고 나섰다.

 우선 원희룡 도지사는 지난 11일 송승문 제주4·3희생자 유족회장(이하 유족회)를 비롯한 4·3 유족회 관계자들과의 면담 자리를 갖고 개정안 통과에 힘쓸 것을 약속했다.

 적극적인 역할을 당부하는 유족회의 의견에 대해 원 지사는 “4.3 특별법 국회 통과를 위해 많은 의원들을 만나왔으며, 그 분들도 많은 책임감을 갖고 있다”며 “모르는 상태에서 수많은 민원들 중 하나로 전달되는 것과 인연을 맺어가며 적극적으로 설명하는 건 다르다”고 답하며 여·야 정치권에 협조를 구할 것을 약속했다.

 또한 4·3특별법 개정안이 조속 통과를 위해 의회, 정당, 유족회 등의 협력을 통하여 여야 정치권은 물론 정부와도 공감대 형성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도내 시민단체들도 본격적인 움직임에 나섰다. ‘제주 4·3특별법 개정 쟁취를 위한 공동행동(이하 공동행동)’은 특별법 개정작업을 위한 역량강화를 위해 조직 확대에 나선다고 지난 11일 밝혔다. 이에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등의 도내 기관들이 참가 결정을 내렸다. 또한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과 정의당 제주도당, 미래통합당 제주도당 등 여야를 가리지 않은 정당들도 참가 결정을 내려 추진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공동행동의 상임공동대표로는 원희룡 지사와 김태석 도의회 의장, 이석문 교육감, 양조훈 제주4·3평화재단 이사장, 허영선 제주4·3연구소 소장, 정연순 제주4·3범국민위원회 이사장 등이 맡게 된다.

 배·보상 규모를 두고 관련부처와 여야간 의견차이로 상임위원회의 문턱도 넘지 못했던 4·3특별법 개정안이 이번 21대 국회에서는 통과될 수 있을지 향배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